LG에너지솔루션, 2025년까지 美 배터리에 5조원 이상 투자
LG에너지솔루션, 2025년까지 美 배터리에 5조원 이상 투자
  • 최경민 기자 jinborocker@dailyenews.co.kr
  • 승인 2021.03.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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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행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맞춰 시장 선점 가속든 행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맞춰 시장 선점 가속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미시건주 전기차 배터리 공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미시건주 전기차 배터리 공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

[데일리e뉴스= 최경민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시장 내 친환경 산업 선도를 위해 배터리 투자에 나선다. 2025년까지 독자적으로 5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제너럴모터스(GM)과의 합작법인도 1공장에 이어 상반기 중 2공장 투자를 결정한다고 12일 밝혔다.

◆ 밀려드는 주문에 美 현지에 70GWh 규모 공장 추가 건설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5조원 이상을 투자해 미국에만 독자적으로 7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투자가 이뤄지면 LG에너지솔루션의 독자적인 생산능력은 기존 미시간 공장(5GWh)와 함께 총 75GWh로 늘어난다.

특히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점으로 전기차 및 에너지저장장치(ESS)용 파우치 배터리뿐만 아니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분야도 신규 진출한다. 해당 제품들의 대량생산 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배터리 기업은 LG에너지솔루션이 유일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의 그린뉴딜 및 친환경 정책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그린필드(Green Field)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그린필드 프로젝트는 기업 스스로 부지를 확보하고 공장을 건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의 전기차 시장 대응을 위해 현지 생산을 검토하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여러 자동차 업체들과 미국 내 비즈니스 확대를 논의하고 있어 한발 빠른 배터리 생산능력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 전기차 업체들 대상으로 수주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현지에 올해 상반기까지 최소 2곳 이상의 후보지를 선정하고 이후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해 본격적인 투자를 집행할 방침이다.

70GWh의 생산능력을 추가로 확보하게 되면 직접 고용인원 4000여 명과 공장 건설 기간 투입 인력 6000여 명 등 1만 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미시간 공장 1400명, 오하이오주 GM과의 합작법인 1100명을 합치면 6500여 명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R&D부터 제품 개발 및 생산뿐만 아니라 원재료 조달에 이르기까지 미국 내에서 차별화된 안정공 공급망 체계를 갖추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내에 건설하는 공장 모두 100% 신재생에너지만으로 운영해 진정한 그린 팩토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미 미시간 배터리 공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신재생에너지로만 운영되고 있다.

◆ GM과의 협력 확대

이와 함께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의 합작법인 추가 투자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합작법인인 얼티엄 셀즈는 현재 내년 가동을 목표로 오하이오주에 35GWh 규모의 1공장을 이미 건설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상반기 내 두 번째 공장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해당 공장은 오하이오주 1공장과 비슷한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며 차세대 첨단 기술이 적용된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이번 투자는 GM의 미래차 전기차 프로젝트에 대한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을 목표로 한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미국의 그린뉴딜 정책은 전기차 시장은 물론 ESS 시장의 성장을 한층 가속화할 것"이라며 "배터리 생산량을 선제 확보하고 R&D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현지화된 안정적인 공급망 체계를 구축해 미국 전기차 및 ESS 시장에서 최고의 파트너로 미국의 그린뉴딜 정책 성공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 북미 시장 확대 따른 선제적 공급 체계 구축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생산능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미국 전기차 및 ESS 시장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선 후 본격적으로 그린뉴딜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해 그린에너지 분야에만 4년간 2조 달러를 투자한다.

또한 'Buy America'라는 리쇼어링 정책도 운영한다. 미국산이 아닌 전기차를 미국에 판매할 경우 10%의 징벌세를 부과한다. 미국산 전기차의 필수조건은 배터리 셀 현지 생산이다.

최근에는 반도체와 첨단 핵심 소재인 배터리, 희토류 분야의 공급망 재점검에 나서면서 핵심 소재 수입처 다변화라는 목표로 동맹국 제품으로의 대체와 이를 위한 다양한 제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차의 라인을 개조하거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도입하는 등 전기차의 생산 주기가 급격하게 짧아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텍사스 지역 등의 한파 영향으로 북미 지역에서의 ESS 사용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런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제적으로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보하기로 했으며 2025년 75GWh의 독자적인 생산능력 및 GM과의 합작법인을 통해 140GWh 이상을 확보한 이우에도 2030년까지 시장 성장률에 따라 투자를 지속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고객사들과의 합작법인이나 공동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공급망 구축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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