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버스 4대 중 3대는 교통 약자 이용 어렵다…이동권 확보 안 된다
국내 버스 4대 중 3대는 교통 약자 이용 어렵다…이동권 확보 안 된다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1.10.1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정훈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촉진이사(왼쪽부터), 조영태 부산시 사회복지국장, 여지영 SK텔레콤 오픈콜라보담당, 서동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부산연구개발특구 본부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지난 18일 부산시청에서 부산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민관 협업 더 착한 일자리 도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첫 선을 보인 착한셔틀은 중증장애인 근로자의 자택 앞에서 근무지까지 운행하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셔틀버스 서비스다.

SK텔레콤은 T맵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안전경로를 제공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위치확인 보조공학기기인 스마트지킴이를 지원한다. 모두의셔틀은 실시간 차량 위치 및 좌석을 확인하고 탑승 예약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SK텔레콤 측은 부산시 시범사업을 계기로 착한셔틀에 최신 ICT 솔루션을 추가로 접목해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티맵모빌리티와 협업해 셔틀 운행에 최적화된 자동 배차 엔진 TMS를 착한셔틀에 적용, 배차계획 수립시간과 총 운행거리를 단축하는 것과 함께 실시간 교통정보 및 도로기반 정보를 반영해 경유지를 최적화하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또한 착한셔틀을 이용하는 고객과 직원들을 위한 전용 앱을 각각 제작해 탑승고객의 실시간 승하차 정보 및 이동중인 차량 위치 정보를 고객과 보호자에게 실시간 공유한다. 향후 승하차보조원이 수기로 관리하고 있는 운행일지를 모바일로 체크할 수 있도록 운영 효율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장애인 근로자 신규일자리 창출과 착한셔틀 승하차보조원 고용 및 인건비를 지원하는 외에도 장애인 고용과 이동권 증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SK텔레콤의 스마트지킴이를 보조공학기기로 지정하여 착한셔틀 탑승 고객들에게 무상 제공하고 착한셔틀에 출퇴근 요금지원 정책을 연계해 장애인 근로자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여지영 SK텔레콤 오픈콜라보담당은 "교통약자들도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ICT 기반의 착한셔틀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고 서비스 확산을 위한 다양한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