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대폭 줄인 美 캘리포니아주가 당면한 더 어려운 과제
온실가스 대폭 줄인 美 캘리포니아주가 당면한 더 어려운 과제
  • 전수영 기자 jun6182@dailyenews.co.kr
  • 승인 2020.01.20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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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의 규제 완화에도 이전 정책 추진해 성과 일궈
저감 결과에 전 세계가 주목··· 더 많은 저감 요구 "쉽지 않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도심. (사진=pixabay)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도심. (사진=pixabay)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캘리포니아는 미국 내에서도 온실가스 규제가 가장 강력한 곳이다.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지난 10년 동안 기후변화 목표를 달성할 정도로 정책 추진을 잘해온 곳이다.

실제로 캘리포니아주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완화했지만 여전히 이전 규제를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호주 산불로 지구 온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트럼프 정부는 올해 파리기후협약에서 철수하기 위한 마지막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목요일에 발표된 새로운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있다.

보고서를 발표한 샌프란시스코의 싱크탱크인 에너지 이노베이션(Energy Innovation)의 에너지 혁신 분석가이자 보고서 저자인 경제학자 크리스 부쉬(Chris Busch)는 "다른 많은 곳들은 무엇이 실현 가능하고 현명한지를 보기 위해 캘리포니아를 찾고 있다"며 "캘리포니아가 전 세계에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낙관주의와 할 수 있다는 정신을 계속해서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캘리포니아는 202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1990년 수준 이하로 낮추기 위해 2006년 당시 공화당 주지사였던 아놀드 슈워제네거(Arnold Schwarzenegger)가 설정한 목표 기간을 4년 앞당겨 달성해다. 그리고 올해까지 태양, 바람 및 기타 재생에너지로 전력의 33%를 생산하려는 주 계획을 2년 전에 이미 이뤄냈다.

이 같은 결과를 내기까지 캘리포이나주는 다른 어떤 주보다 기후변화에 맞서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및 기타 청정 기술을 장려하는 법률로 인해 2004년 캘리포니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최고조에 달했다가 2017년까지 14%가 감소했다. 같은 기간 캘리포니아주의 인구는 340만 명 증가했지만, 이는 현재의 샌디에이고, 샌프란시스코, 산호세 정도의 신도시와 수백만 대의 신차와 트럭을 늘린 것과 상응하는 정도다.

그렇지만 다음 목표는 달성하기 훨씬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전 주지사 제리 브라운(Jerry Brown)은 캘리포니아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보다 40% 낮출 것을 요구하는 법안에 서명했기 때문이다. 다른 주와 국가들은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캘리포니아주는 지난 10년간 매년 약 70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데에서 향후 10년간 연간 1300만 톤을 저감해야 한다.

부쉬는 보고서는 여섯 가지 안을 제시했다. 그중 하나는 국가의 재생가능한 전기 목표를 현재 목표인 60%에서 2030년까지 67%로 증가시키는 것이다. 또한 캘리포니아주에 남아 있는 석탄 사용자 중 가장 큰 규모인 시멘트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단속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위해 산업들이 주 상한 및 거래법에 따라 구매해야 하는 허가의 최저 가격을 인상해야 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쉽지 않다며, 보고서는 2030년 미국의 전기차 목표를 현재의 500만 대에서 750만 대로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주정부는 해당 보고서와 제안을 환영하는 입장이다.

캘리포니아 대기 자원위원회(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향후 10년간 감소율이 현재 대비 두 배가 돼야 하기 때문에 정책을 펼친다고 해도 반드시 성공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고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결국 캘리포니아주정부의 온실가스 저감 성패는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최대한 늘려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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