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e뉴스= 김지원 기자] 오리온이 세계 2위 인구 보유국인 인도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오리온은 지난 22일 인도 라자스탄주 인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하고 제품 생산에 돌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준공식에는 사우랍 세이스(Saurabh Saith) 오리온 인도 법인 대표와 숙비르 씽 만(Sukhbir Singh Mann) 생산관리 업체 만 벤처스(Mann Ventures) 회장 등이 참석했다.
오리온 인도 공장은 중국(5개), 베트남(2개), 러시아(2개)에 이은 10번째 해외 생산 기지다. 오리온은 기존 베트남에서 수입해 공급하던 인도 유통 물량을 인도 공장에서 직접 조달해 물류 비용 절감은 물론 신선한 상품 판매 및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는 최적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오리온은 인도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현지 제조업체인 만 벤처스와 생산관리 계약을 체결하고 2019년 공장을 착공했다. 생산은 만 벤처스가 전담하고 오리온은 제품 관리와 영업, 마케팅 등 생산을 제외한 전 과정을 관할하게 된다. 인도가 다양한 민족과 문화, 넓은 영토를 가진 시장인 만큼 현지 니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만족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직원은 현지인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초기에는 초코파이를 집중 생산하고 향후 비스킷, 스낵 등 제품군을 확대해 현지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방침이다. 또 소득 수준이 높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형 마트, 이커머스 판매를 강화해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중국과 베트남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소규모 전통 채널도 공략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인도 공장 완공을 계기로 13억 명에 달하는 인구와 광활한 영토로 무장한 잠재성을 지닌 인도 신시장 개척에 가속 페달을 밝게 됐다"며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유수의 제과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인도 시장에소 또 하나의 K-푸드 신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