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운영을 실시한 5월부터 7월까지의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기존 시스템으로 운영한 기간 대비 약 42%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은 금년 들어 시범운영 기간 포함 총 1450여건과 150여억원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은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외에도 문자 메시지, 악성앱 차단 서비스 등을 통해 금융 피해를 방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 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기반 문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RCS 기반 문자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된다.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는 KB스타뱅킹, 리브, 리브똑똑 앱 이용 고객이 해당 앱을 구동 시 '출처를 알 수 없는 악성앱'이 탐지되면 고객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하도록 안내하는 서비스다.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2만 400여 건의 악성앱을 차단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악성앱 삭제 안내를 받고도 삭제하지 않은 고객이 20%에 이른다"며 "악성앱을 삭제하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이스피싱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으니 안내를 받는 즉시 악성앱을 삭제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