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IBK기업은행, 창립 62주년 기념식 개최...外
[금융 레터] IBK기업은행, 창립 62주년 기념식 개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8.0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BK기업은행, 창립 62주년 기념식 개최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IBK기업은행 창립 62주년 기념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김성태 은행장과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62주년 기념식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

김성태 은행장은 "지난 62년간 기업은행은 한결같이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위해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개척하며 이 자리에까지 왔다"라며 그동안 IBK와 함께 걸어온 임직원, 정부 및 주주, 고객님들께 깊은 감사를 표현했다.

이어 "그러나 괄목할만한 성과들과 총자산 500조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창립 62주년을 맞는 지금 이 순간도 '도전과 혁신의 IBK정신'으로 낯설고 새로운 환경에 대처해야할 때”라고 당부하며 고객과 사회, 직원과 은행 모두의 가치를 높이는 선순환의 가치금융을 통해 글로벌 초일류 금융그룹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향해 새롭게 나아갈 것을 제안했다.

또한 가치금융 실현을 위해 "튼튼한 은행, 반듯한 금융, 행복하고 보람있는 조직"이라는 3개의 전략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중기금융 시장선도 ▲균형있는 내실경영 ▲고객신뢰 확립 ▲사회적 책임 이행을 핵심 방향으로 설정하고 이를 완성하기 위해서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보람있는 조직'이 뒷받침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 KB금융, 열두 번째 '2022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그룹의 ESG 경영 성과와 활동을 담은 열두 번째 '2022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KB금융그룹은 매 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ESG 주요 성과와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4가지 핵심 주제를 담은 스페셜 리포트와 ESG 각 부문의 활동을 기술한 ESG 리포트로 구성되었다. 

스페셜 리포트는 전년도에 공개한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변화 대응(TCFD) 등 세 개의 주제와 올해 처음으로 공개한 ▲사회적 가치 성과를 주제로 삼았다. 

사회적 가치 성과는 KB금융그룹의 기업활동이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단일의 화폐금액으로 산출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KB금융그룹이 2022년 한 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약 3조5485억 원으로 산출되었다. 

이는 KB의 사회공헌 활동 성과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 등 그룹 계열사들의 핵심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기여를 체계적으로 측정한 결과이다. 특히 KB의 사회적 가치는 온실가스 배출, 용수 및 종이 소비 등 부정적인 요소들도 포함해 사회적 가치를 보다 균형 있게 측정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양성과 포용성 부문에서는 다양성 가치를 실현하고 포용적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그룹 중장기 추진 전략인 'KB Diversity 2027'의 추진 목표별 성과를 공개했다. KB금융그룹은 금융지주사 최초로 3인의 여성이사를 선임하였으며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포용할 수 있는 채용 기회를 확대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금융 부문과 기후변화 대응(TCFD) 부문은 전례 없는 기후위기 앞에 KB금융그룹의 위험 요인과 기회 요인을 분석하고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KB금융의 이행 노력을 담았다.  

ESG 리포트의 환경 부문(Environmental)에서는 'KB Green Wave 캠페인', 글로벌 이니셔티브 활동 등 다양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소개하고 사회 부문(Social)에는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 혁신, 상생 금융, 사회공헌, 인재관리, 인권경영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기술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 부문(Governance)에는 사외이사 선임 프로세스, 지배구조 원칙 및 이사회 운영, 성과평가 등 KB금융의 견고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내용을 담았다.

윤종규 회장은 CEO 메시지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공존과 상생의 가치 실현으로 내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해관계자와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고받으며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B금융, 배우 이광수와 함께한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 영상 공개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돈을 위해 독해진 금융 캐릭터 스타프렌즈의 스토리를 담은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 영상을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KB금융의 슈퍼앱 KB스타뱅킹 세계관 속에서 스타프렌즈가 고객의 돈(도니)을 지켜주기 위해 자동이체 무리에 맞서는 모습을 담은 느와르 장르의 콘텐츠다. KB금융은 이번 영상을 통해 누구나 좋아하는 작고 귀여운 돈 '도니'와 도니를 지키기 위해 독해진 스타프렌즈의 관계를 감성적이고 위트있게 표현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배우 이광수가 스타프렌즈 '키키' 역할을 맡아 KB스타뱅킹의 기능인 ▲금융 캘린더 ▲푸시알림 ▲오픈뱅킹 ▲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활용해 고객의 편리한 금융 생활과 합리적인 소비를 돕기 위한 활약상이 펼쳐진다.

해당 영상 캠페인은 15초 티저, 5분 이내의 본편 및 20초 이내의 숏폼 4편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28일 공개된 티저는 나흘 만에 유튜브 조회수 50만 뷰를 넘어서는 등 큰 관심을 받고 있다.

KB금융은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MZ 세대 고객과의 소통에 적합한 캐릭터 스타프렌즈를 2020년 런칭했다. 인터넷·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화면 및 사은품·달력 등의 다양한 홍보 용품에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디지털 갤러리 및 전시회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스타뱅킹 세계관을 담은 이번 영상을 통해 금융 본연의 가치에 가장 잘 부합하면서도 MZ세대의 공감과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 내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미래 고객의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한 세계관과 스토리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저녁 6시까지 영업하는 '9To6 Bank' 10개 점 추가 확대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저녁 6시까지 문을 여는 KB 9To6 Bank를 전국 82곳으로 확대했다고 1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의 9To6 뱅크는 기존 오후 4시까지였던 영업점 운영시간을 저녁 6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형태의 특화지점이다. 올해 시행 1주년을 맞아 이용 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To6 뱅크 지속 운영 필요성'에 대해 이용 고객 97%가 '필요하다'라고 답변했다. 특히 2030고객의 경우 전원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전체 이용 고객의 90% 이상이 '재이용 의향이 있다' 고 응답하는 등 긍정적 평가를 받은 바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러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고객 편의성 증진 및 접점 확대를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72곳 영업점에 더해 10개 점을 추가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확대하는 10개 운영점은 ▲지방 도안가수원지점, 범어동지점, 울산종합금융센터, 창원종합금융센터, 첨단종합금융센터 ▲수도권 과천종합금융센터, 부평종합금융센터, 오산운암종합금융센터 ▲서울 망우동종합금융센터, 상암DMC종합금융센터 등 총 10곳으로 각 지역 중심에 위치한 KB국민은행 대표 영업점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분들이 더 편리하고 여유있게 은행 업무를 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9To6 뱅크를 확대했다"며 "앞으로 9To6 뱅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 접점을 확대해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우리은행, 주택청약상품 가입시 캐쉬백 혜택 제공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한 20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청약저축 캐쉬백’이벤트를 오는 10월 말까지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WON뱅킹에서 해당 상품을 신규 가입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선착순 1만명에게 가입금 2만원을 캐쉬백으로 제공한다. 또한, 해당상품에 월 2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등록한 응모고객 1만명에게는 캐쉬백 1만원을 추가로 제공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최저 2만원부터 가입이 가능하며, 국민·민영주택 청약 신청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금융상품이다.

2008년부터 15년째 주택도시기금 간사수탁은행 역할을 수행해 온 우리은행은 서민 주거복지 증진과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주택도시기금 조성에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본 이벤트를 마련했다.

주택도시기금 수탁업무를 총괄하는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이 내 집 마련을 통한 주거안정과 복지를 위해 꼭 필요한 금융상품이라는 것을 널리 알리면서 해당 상품 가입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 우리은행, 시니어 및 소상공인을 위한 사회공헌 특화점포 신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고령층을 위한 효심 영업점 3호점인 '화곡동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을 신설했다고 1일 밝혔다. 

화곡동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은 은행 업무공간 외에 사랑채, 우리마루 등 휴게공간을 갖춰 시니어 고객들이 편리하게 은행을 방문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또한 화곡동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은 앞서 개점한 1, 2호 효심 영업점과 달리 지역 소상공인들의 커뮤니티 활동 공간이 별도로 조성되어 있으며 2호점 같이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소상공인 지원센터도 함께 운영한다. 금융상품 상담과 창업 및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근의 소상공인을 위해 강서구청 및 지역 공공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화곡동은 고령층 인구 밀집 지역이지만 인근에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이 밀집한 지역상권도 있다"며 "어르신 고객들에 특화된 금융 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하면서 공공기관과 협력해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으로 지역 상생 은행 영업점을 완성하겠다"고 전했다.

■ 신한은행,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법률구조사업 협약 체결 

정상혁 신한은행 은행장(왼쪽)과 김진수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 협약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서울시 서초구 소재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중앙지부 에서 전세사기 피해자 등 상생금융의 일환으로 취약계층 법률지원을 위해 대한법률구조 공단과 무료법률구조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1997년 대한법률구조공단 '도시영세민 무료법률구조사업 파트너십'을 맺고 매년 기부금을 전달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의 법률서비스 지원을 돕고 있으며 올해까지 총 누적 기부금 460억원을 통해 약 27만여명의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게 혜택을 제공해왔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법률구조사업 지원대상을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 피해자까지 확대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과 김진수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서 신한은행은 총 15억원 기부금을 전달해 취약계층은 물론 전세사기를 당했지만 법률적 지식이 부족하거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충분한 법률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피해자들도 실질적인 법률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취약차주의 금융비용 절감을 위해 전세자금대출 금리인하 정책도 펼치고 있다. 지난 3월 발표한 상생금융 확대 지원안에 따라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0.3%p 인하했으며 7월부터는 역전세 증가에 따른 상생 지원을 위해 0.3%p 추가 금리인하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전세사기 피해 감소를 위해 전세사기 피해예방 요령 등 전문성 있는 교육을 이행할 수 있는 1000명 규모의 금융교육 강사를 양성하여 기존 금융교육을 상생 차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 취약차주 보호를 위한 상생금융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올해 중에만 약 13만여 개인 및 기업 고객에게 총 574억원 규모의 금융비용을 지원했다.

또한 보이스피싱 예방 및 피해자 지원 사업을 위해 총 300억원을 출연했으며 이번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 법률상담 지원 기부금 15억원 등 상생금융 차원의 취약차주 보호를 위해 총 891억원의 지원을 완료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정상혁 은행장은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신한은행이 무료법률구조사업에 뜻을 모은 지 26년이 되었고 올해는 특히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법률지원까지 함께 진행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실질적이고 체감되는 금융지원을 통해 상생금융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하나금융그룹,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사진=하나금융그룹)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2022년과 2023년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열여섯 번째 발간을 맞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에 발맞춰 은행뿐만 아니라 관계사의 ESG 콘텐츠도 강화해 담아냈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내용을 스페셜 리포트로 담아 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바탕으로 고객·이해관계자·사회와의 소통을 강화코자 했다.

우선 다양성 및 포용 리포트를 통해 그룹 차원에서 제정한 다양성 및 포용성 관련 정책과 핵심 과제를 소개하고 고령층·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그룹의 주요 서비스와 성과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어린이·청소년 등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금융 교육 내용도 상세히 다뤘다. 

지속가능한 금융 리포트에서는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 및 산업정책 강화,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책 수립을 위해 2021년 제정된 그룹의 지속가능금융 프레임워크 개정 내용을 자세히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기후변화대응 리포트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물리적 리스크 및 전환 리스크 관리 노력과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금융배출량을 산정하는데 있어 주식 및 기업대출 등의 기존 범위를 넘어 2022년부터는 (상업용)부동산, (주택)모기지, 자동차 금융까지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탄소중립 노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이외에도 그룹의 다양한 ESG 활동에 대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 성과를 보고서에 담았다. 최근 글로벌 ESG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생물다양성 정책과 관리 체계, 리스크 평가 방법론 등을 환경 성과 부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했으며 폐지폐를 활용한 친환경 베개 '머니드림' 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 경영 활동, 어린이집 100호 건립 프로젝트 등 사회가치 창출 활동, 윤리 경영 활동 등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다뤘다.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이번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다양성 및 포용성, 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 ESG 이슈에 적극 대응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노력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진정성 있는 ESG 활동들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제4회 올원프렌즈 공모전 실시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오는 9월 8일까지 농협은행 대표 캐릭터인 올리와 원이를 활용한 제4회 올원프렌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고향사랑을 주제로 농업·농촌에 대한 관심증대와 고향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6컷만화·달력그림 두 부문으로 진행되며 6컷만화 부문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 달력그림 부문은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까지 참여할 수 있다.

6컷만화는 1080 × 1080픽셀(1컷 기준)로 제목 포함 총 6컷 그림을, 달력그림은 27cm X 19cm의 16절 켄트지에 그린 후 고해상도의 사진 또는 스캔하여 블로그에 게시된 링크주소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당선작은 10월 25일에 발표 예정으로 부문별 우수작품은 NH디지털뱅킹 및 농협은행 영업점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매달 연재할 계획이다. 또한 2025년 농협은행 달력 디자인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전 시상은 대상 300만원 등 132(명)팀에게 총 164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농협은행 고객(NH고객패널)의 평가와 임직원 투표를 반영하고 주제 적합성, 대중성, 독창성, 활용성, 완성도를 고려하여 심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모전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단체 참여 이벤트’를 통해 총 210명을 추첨하여 모바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아울러 8월 14일부터 9월 8일까지 NH농협은행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공모전 소문내기 이벤트'를 참여하면 총 50명을 추첨해 모바일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최순체 마케팅지원부장은 "공모전을 통해 내 고향에 관심을 갖길 바라며 정겨운 고향의 향수를 느끼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다양한 작품이 응모되어 다양한 지역의 특산물, 여행 경험을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