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KB국민은행, '2023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 개최...外
[금융 레터] KB국민은행, '2023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 개최...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8.28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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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은행, '2023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 개최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오는 10월 15일까지 군 장병 대상 소원 실현 프로그램인 '2023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의 사연을 응모 받는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14회를 맞는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는 국방부와 KB국민은행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군 장병(병사, 장교, 부사관, 군무원)의 사기진작과 복지 증진을 위해 장병이 이루고 싶은 소원과 사연을 응모하면 심사를 통해 소원을 들어주고 응원의 메시지도 전달한다.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는 국방부 인트라넷 및 나라사랑포털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KB국민은행 응모 메일, 국방부 인트라넷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총 15개 부대와 45명의 장병은 오는 11월 3일 KB국민은행 홈페이지, 국방부 인트라넷을 통해 발표되며 11월 중 시상식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동록 KB국민은행 기관고객그룹 부행장은 "올해도 의미있고 감동적인 소원이 이루어져 장병들의 사기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국방부와 함께 활기찬 병영생활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 KB금융, KB 스타뱅킹 세계관 담은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 바이럴 영상 런칭 4주만에 조회수 500만회 돌파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지난 1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바이럴 영상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가 런칭 4주만에 조회수 500만회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영상은 KB금융의 슈퍼앱 KB스타뱅킹에서 스타프렌즈가 고객의 돈(도니)을 지켜주기 위해 자동이체 무리에 맞서는 활약상을 담은 누아르 장르의 콘텐츠로 그동안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면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여 온 배우 이광수가 스타프렌즈 키키 역을 맡았다.

'금융 캐릭터니까 돈을 지킨다'는 키키의 당찬 외침으로 시작된 이번 영상 캠페인은 누아르 영화를 한 편 보는 것 같은 영상 연출과 흥미를 자극하는 위트 있는 대사에 이광수를 비롯한 아역 배우 박소예의 명품 연기까지 더해져 지루할 틈 없는 재미를 제공한다.

고객의 월급을 타고 KB스타뱅킹 세계관 속으로 들어온 도니를 지켜주고 관리해 주기 위해 독해진 스타프렌즈의 모습은 작고 귀여운 월급을 현명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MZ세대들의 공감을 얻으며 SNS 채널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은행에서 만나던 캐릭터 스타프렌즈에 이런 스토리가 있는 줄 몰랐다', 'KB스타뱅킹에 있는 돈은 키키가 독하게 지켜줄 것 같다', '광고 영상이지만 영화 보듯이 몰입해서 끝까지 보게 됐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영상은 인도네시아어로도 제작되어 인도네시아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모델 이광수의 팬인 한 인도네시아의 누리꾼은 '영상을 통해 이광수의 뛰어난 연기력은 물론이고 고객과 돈에 진심인 KB의 진정성이 느껴졌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한편 KB금융은 영상 조회수 500만회 달성 기념으로 내달 3일까지 '영상 함께보기'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고객들이 인스타그램에 영상 캡처 사진 등 시청 인증 사진과 영상을 소개하는 게시물을 필수 해시태그 '#돈독한프렌즈, #스타프렌즈'와 함께 업로드하면 참여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해 스타프렌즈 키링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스타뱅킹 세계관 속에 존재하는 금융 캐릭터 스타프렌즈의 스토리를 통해 금융 본연의 가치에 가장 잘 부합하면서도 재미를 담은 영상을 기획한 것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미래 고객의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한 세계관과 스토리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으로 MZ세대와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SOHO사관학교 26기' 개강 

지난 25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 개강식에서 신한은행 기업고객부 류은상 부장이 축사하고 있다.(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25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소상공인들의 성공 경영을 돕는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 개강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신한 SOHO사관학교는 2017년부터 시작된 신한은행의 대표 상생 프로그램으로 음식업, 서비스업, 소매업 등 다양한 업종의 자영업자 및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전략, 사업운영 노하우 등의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약 730명의 자영업자가 컨설팅 교육을 받았다.

이번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에는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소속 자영업자 고객 30여명이 참여한다. 신한은행은 '신한 SOHO사관학교 26기' 컨설팅을 통해 카페 운영 관련 ▲사업 성공을 위한 브랜딩 및 홍보전략 ▲활용 가능한 금융지원 제도 ▲꼭 알아야 하는 법률 등 사업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8주간 진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1인 매장이 많고 경쟁이 심한 카페 업종 사장님들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할 수 있도록 양질의 컨설팅을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함께 상생하며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 어려운 시기에 있는 소상공인들의 힘이 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공식 후원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충청남도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진행된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는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을 공식 후원했다고 28일 밝혔다.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은 생물다양성 손실을 막고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향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프로그램으로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사)에코맘코리아가 공동 주최했다.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충청남도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Dr. Dindo IUCN 아시아 대표, 윤종수 IUCN 한국위원회장,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 박영우 전 UNEP 아태지역사무소장,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등 국내외 전문가를 비롯해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에 관심이 많은 150명의 어린이·청소년들이 참가했다.

이번 포럼은 생물다양성 보전의 가치를 알리는 프리 세션을 시작으로 ▲전문가와 함께하는 낭새섬 탐사 ▲빛과 소리로 관찰하는 야간 생태 체험 ▲생태 구역별 액션플랜 활동 등 생물다양성 보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함께 고민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많은 식물군을 보유한 천리포 수목원과 태안군 해안을 탐사하는 활동을 통해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은행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3월 글로벌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TNFD(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가입에 이어 글로벌 생물다양성 회계 금융 파트너십 PBAF(Partnership for Biodiversity Accounting Financials)에 참여하는 등 생물다양성 영향평가를 위한 국제표준 개발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앞선 7월에는 신한금융그룹 '2022 ESG 보고서'와 함께 생물다양성 이슈를 전략, 거버넌스, 위험ㆍ영향 관리 측면에서 심도 깊게 다룬 '생물다양성 스페셜 리포트'를 발간하기도 했다.

신한은행은 멸종위기 동물들과 지구를 지키기 위해 고객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 'SOL과 함께 구해요'도 진행하고 있다. 7월부터 9월까지 진행하는 'SOL과 함께 구해요'는 고객이 생물다양성 보전 메시지를 보고 일상 속 ESG 실천 다짐을 하면 은행이 기부금 1000원을 적립하는 고객 참여형 ESG 캠페인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점점 더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와 함께 서식환경 파괴, 무분별한 남획에 따른 생물다양성 손실은 우리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며 "미래 세대와 함께 기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생물다양성 보전 가치를 확산하는 일에 신한은행의 진심을 담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ESG컨설팅 지원 강화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ESG컨설팅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해 중소기업의 ESG경영실천 지원을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ESG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ESG교육, ESG자가진단, ESG정밀진단, 심화컨설팅 등의 맞춤형 ESG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기업이 스스로 ESG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ESG자가진단 Tool 시스템'은 지식공유플랫폼으로 재탄생해 지식 접근성, 활용성, 사용자 가독성 등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ESG지식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메일링 구독서비스와 환경경영성과 측정 서비스를 제공해 지식제공 기능 강화와 환경경영성과의 지속적인 관리를 유도한 점이 눈길을 끈다.

기업의 ESG수준을 실사를 통해 상세히 진단하는 'ESG정밀진단 컨설팅'은 금년 9월부터 지원 건수를 기존 100건에서 150건으로 대폭 늘려 1년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ESG산업안전 컨설팅' 서비스를 도입해 내년 1월부터 5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중소기업들이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EU의 공급망 실사 등 ESG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중소기업에게도 ESG경영실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대비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라며 "기업은행이 그동안 쌓아온 ESG 전문 컨설턴트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중소기업의 ESG경영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마약 근절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 동참

(사진=하나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은 마약중독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마약 범죄를 예방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인 '노 엑시트(NO EXIT)'에 정민식 대표이사가 동참했다고 28일 밝혔다.

'노 엑시트(NO EXIT)'는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지난 4월 26일부터 추진 중인 마약 범죄 예방 캠페인으로, 마약 투약 및 중독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국민의 관심을 확산시켜 마약을 근절하자는 취지를 담아 SNS 릴레이를 통해 범국민운동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민식 대표는 지난 18일 허상철 KB저축은행 대표이사의 지명을 받은 후 '출구없는 미로, NO EXIT 마약, 절대로 시작하지 마세요!'라는 메시지를 담아 적극 홍보하고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김정수 다올저축은행 대표이사와 김평기 HB저축은행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정민식 대표는 "과거에 비해 마약에 대한 쉬운 접근성으로 연령과 지역에 상관없이 마약 문제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마약 중독에 대한 위험성을 공유하고 경각심을 고취해 마약 없는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나저축은행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동참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저축은행은 우리 사회의 주요 아젠다에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역사회와 상생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아동양육센터 및 장애인센터 후원 및 지난 6월에는 전 임직원이 참여한 '줍깅' 캠페인을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환경보호 활동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하나저축은행은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다양한 ESG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 설 계획이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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