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NH농협은행, SK온과 1조 규모 금융협약 체결...外
[금융 레터] NH농협은행, SK온과 1조 규모 금융협약 체결...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11.02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H농협은행, SK온과 1조 규모 금융협약 체결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이석용 NH농협은행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 1일 서울 중구에서 SK온과 미래첨단전략산업인 이차전지 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차전지 산업분야 금융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이석용 NH농협은행장,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을 포함해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NH농협은행은 향후 3년간 1조원 규모로 시설자금 및 운전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SK온은 미국, 유럽 등 글로벌 각지에서 진행중인 배터리 사업 고도화 및 수익성 개선 활동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석용 은행장은 "미래 친환경 소재인 이차전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SK온과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며 "농협은행은 앞으로도 국가 미래전략사업을 중심으로 신속한 금융지원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한국에너지공단과 RE100 펀드 공동 투자

IBK기업은행 전경사진.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경사진.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한국에너지공단과 협업해 총 2500억원 규모의 RE100 펀드에 공동 투자했다고 2일 밝혔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도록 하는 글로벌 캠페인으로, 이번 펀드는 국내 기업의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된다.

RE100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무역장벽으로 작용함에 따라 공공기관인 기업은행과 한국에너지공단은 이번 펀드 공동 투자를 통해 RE100 시장조성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RE100 등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녹색금융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며 "국내 기업이 RE100 달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금융 전 영역을 대상으로 투자를 추진 중이다. 태양광, 육‧해상풍력, 수소 분야는 물론 친환경 SOC사업 등 공공‧정책성 높은 사업에 대한 투자를 중점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 IBK기업은행, 신진작가 지원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 세 번째 전시 개최

이창운 작가의 '공간지도' 작품 전시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신진작가 지원 프로젝트인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의 세 번째 전시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은 기업은행과 경기도미술관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유망한 신진작가를 발굴해 신작 제작비 지원, 개인전 개최, 작품 홍보 등 신진작가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은행은 오가영, 전현선 작가에 이은 세 번째 전시로, 이창운 작가의 개인전 ▲공간지도를 오는 11월 24일까지 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진행한다.

이창운 작가는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스테인리스 스틸 레일로 제작된 거대한 키네틱 설치 작업을 해왔다.

이번 작품은 총 2점으로, 레일 구조와 동력장치를 설치하고 그 구조 내에 반복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냄으로써 획일화하고 집단적인 사회 시스템을 시각화한다.

공의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움직임은 현대인의 반복적인 일상, 더 나아가 개인과 이를 둘러싼 사회 구조를 압축적으로 제시하는 한편 정해진 틀을 벗어날 가능성에 대해 질문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전시가 작품을 바라보는 시간 속에서 단순한 움직임 속에 잠재된 각자의 복잡다단한 삶의 층위에 대해 성찰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KB부동산 커뮤니티에서 집으로 포인트 받으세요!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KB부동산 앱을 활용해 집에서 손품만 팔면 포인트를 모으고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는 꿀팁을 2일 소개했다.

KB부동산은 최근 커뮤니티 서비스에 참여하면 별을 적립해 주는 리워드 제도를 도입했다. KB부동산 커뮤니티는 휴대폰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 인증을 한 고객이 내가 사는 동네와 단지에 대한 정보와 소식을 공유하는 고객 참여형 서비스다. 

KB부동산 커뮤니티의 리워드 체계는 글을 쓴 고객과 읽는 고객 모두 별을 받을 수 있다. 글을 쓴 고객이 다른 고객으로부터 응원을 받을 때마다 별 50개가 적립되고 글을 읽는 고객이 응원의 별을 누르면 별 10개를 적립받을 수 있다. 내가 쓴 글이 인기글로 선정되면 별을 더 많이 모을 수 있는 구조다. 

이렇게 모은 별은 월 최대 10만 포인트까지 국민지갑 포인트로 교환 가능하다. 포인트는 현금과 1대1 비율로 치킨·커피 같은 모바일 쿠폰을 구입할 수 있다. 

KB금융지주의 핵심 플랫폼 KB스타뱅킹에서 진행 중인 룰렛 이벤트는 KB부동산에서 로그인하면 한 번 더 응모 기회가 주어진다. KB부동산 앱을 통해서 시크릿 보너스 룰렛에 참여하면 국민지갑과 연동돼 500스타부터 10만스타까지 추첨을 통해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룰렛 돌리기로 모은 스타도 국민지갑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다.

집을 구하고 난 이후의 고객들도 KB부동산에서 지속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거생활 관련 이색 제휴혜택도 눈에 띈다. 

KB부동산 단지상세 페이지에서 가전제품 항목을 선택하면 '오늘의 랭킹'에서 LG전자 제품별 인기 순위와 혜택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KB부동산에서 LG유플러스 인터넷을 개통하면 최대 56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혜택 외에 KB부동산을 통해 1분 이상 상담하면 스타벅스커피 모바일 쿠폰을, 인터넷 개통 시엔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5만원권을, 인터넷과 IPTV 동시 개통 시엔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0만원권을 받을 수 있다.

재테크를 통해 돈을 잘 모으는 것도 좋지만 내 자산을 잃지 않고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KB부동산은 전월세 거래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2030세대가 전월세 계약 전에 쉽고 간편하게 전월세 보증금 안전성을 진단해 볼 수 있는 전세안전진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KB부동산 앱에 접속해 주소와 보증금만 입력하면 건축물대장 및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토대로 KB시세와 AI추정시세 데이터를 활용해 권리분석과 가격분석을 진행해 임대차 계약의 안전성을 진단해준다. KB국민인증서로 로그인한 고객은 보증금 안전진단 서비스를 2회 무료로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앱을 이용해 소소하게 수익을 거두는 재테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KB부동산을 통해 집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나누면서 포인트나 쿠폰 등을 챙기는 즐거운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 신상품 출시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출시 1년여 만에 가입자 수 200만을 돌파한 해외여행 필수 아이템인 트래블로그 카드를 연계한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 신상품을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트래블로그 적금'은 하나원큐 앱을 통해 가입 가능한 비대면 전용 상품으로, 가입금액은 매월 1만원 이상 50만원 이하이며 계약기간은 최소 3개월부터 12개월까지 일 단위 지정이 가능하다. 적용금리는 기본금리 연 3.0%에 우대금리 최대 연 2.0%를 더해 최고 연 5.0%까지 금리 혜택이 제공된다.

우대금리는 세 가지 항목으로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사용 실적 보유 시 연 1.8% ▲마케팅 동의 시 연 0.1% ▲하나원큐 앱 푸쉬 알림 동의 시 연 0.1%가 적용된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출시 기념 이벤트를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하나은행은 이벤트 기간 내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을 보유한고객 중 추첨을 통해 여행용 캐리어(1명), 무선이어폰 케이스(1000명), eSIM 이용권(2000명) 등 해외여행 필수 아이템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떠나는 설레는 여행 준비의 시작은 하나은행이 함께하고자 이번 트래블로그 여행 적금과 같은 금융 상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새롭고 다양한 금융 트렌드에 맞춰 차별화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하나은행,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 출시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함께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은 비대면 프로세스를 적용해 수출기업(법인)이 은행이나 무보에 방문할 필요 없이 하나은행 기업인터넷뱅킹을 통해 보증서 신청부터 대출심사, 약정까지 가능하다.

대출 대상은 수출실적 1만달러 이상 200만달러 미만, 매출액 1억원이상 100억원 미만의 수출기업으로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또한 수출기업에 공급을 하는 간접수출 실적 보유기업도 대상에 포함된다. 

하나은행은 수출금융지원의 일환으로 무보와 중소 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료 지원 업무협약을 통해 한도 소진 시까지 보증서 발급에 필요한 보증료(연 약 0.58%수준)를 전액 지원한다. 이는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 이용 기업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그동안 법인대출은 신용평가, 서류심사 등 대면업무가 불가피했으나 이번 신상품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기업금융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내 수출중소기업 대상 수출자금 지원을 통해 국가 수출활력을 제고하고 비대면 보증대출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이스틸포유와 업무협약 체결

전필환 신한은행 디지털혁신부문장(왼쪽)이 김성식 이스틸포유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1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이스틸포유(eSTEEL4U)와 함께 고객사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BaaS(Banking as a Service)를 통해 공급망 금융 및 디지털 전환 솔루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스틸포유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자회사로 포스코에서 생산된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철강 제품의 온라인 거래 중개와 결제 등을 지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철강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이다. 이스틸포유 플랫폼 회원 기업은 4000여개에 이른다.

신한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이스틸포유 플랫폼 거래 고객사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플랫폼 상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강 구매자금지원 대출(IMPL)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철강 구매자금지원 대출 서비스'는 구매기업이 이스틸포유에서 구매계약한 철강을 담보로 구매금액의 최대 70%를 90일까지 대출해주는 서비스다.

결제자금은 신한은행의 전자결제 서비스를 통해 자동정산되며 판매기업은 플랫폼에서 결제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구매기업은 신한은행과 이스틸포유의 협약을 통해 낮은 금리로 결제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그동안 쌓은 공급망 금융 노하우를 활용해 이스틸포유 플랫폼의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향후 '철강 구매자금지원 대출' 서비스와 같은 대출연계 결제, 에스크로 등 다양한 서비스를 API로 제공해 공급망 금융 생태계의 디지털 전환과 중소기업들과의 상생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국내 최대 철강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이스틸포유와 함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고객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B2B 플랫폼에서 BaaS를 통한 새로운 고객가치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섬유산업연합회와 패션강국 도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조병규 우리은행장(왼쪽)과 최병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섬유센터에서 한국섬유산업연합회와 '섬유패션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1975년 설립되었으며 섬유, 패션 분야 32개 단체로 구성된 관련 분야 최대 연합조직으로, 섬유패션산업의 혁신 및 성장과 섬유패션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과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섬유패션산업 관련 기업에 대한 ▲금융상품 금리 및 수수료 우대, ▲다이렉트 외환 업무 지원, ▲플랫폼 기반 공급망금융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디지털 공급망 금융 플랫폼 원비즈플라자를 무료로 제공해 기업들이 편리하게 디지털 기반 구매관리 시스템을 이용하고 업무 데이터를 자산화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들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과 연계한 공급망 특화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보증서 보증비율 상향, 보증료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조병규 은행장은 "친환경, 디지털 전환 등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한국 섬유패션산업이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글로벌 패션강국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예정"이라며 "섬유패션산업 관련 기업, 단체, 외국인 근로자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우리은행-포스코이앤씨 인프라 민자사업 투자 펀드에 150억 증액, 총 300억 운용

기동호 우리은행 IB그룹장(왼쪽)과 제은철 포스코이앤씨 경영기획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국내 인프라 분야 강자인 포스코이앤씨와 국내 도로·환경시설 민간투자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칸서스 뉴딜인프라개발 펀드' 투자약정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칸서스 뉴딜인프라개발 펀드는 우리은행과 포스코이앤씨가 추진하는 국내 민간투자사업 펀드로, 지난 2021년 약정한 150억원 규모의 기존 펀드가 공공하수도처리시설, 고속도로 등 민간투자사업에 성공적으로 투자 약정되어 이번에 150억원을 추가로 증액해 총 300억원으로 운용하게 됐다.

이번 투자약정 체결로 우리은행은 포스코이앤씨의 우량 민간투자사업 발굴을 위한 사업개발비 분담과 금융지원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포스코이앤씨 주간 사업인 포천~화도 고속도로, 부산광역시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 가스화시설 등 우량 민자사업에 대한 상호협력 및 금융지원을 지속해 왔다"며 "앞으로도 우리은행은 포스코이앤씨의 금융동반자로서 국내 민자사업 지원을 강화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 

■ 우리금융, 어린이 3000천명에게 연극, 뮤지컬 티켓 선물

지난 10월 31일 어린이들이 뮤지컬 관람 후 연극배우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아동복지시설 이용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문화관람을 지원하는 '우리함께 문화와 만나는 날' 사업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함께 문화와 만나는 날' 사업을 통해 올해 12월까지 서울 지역 100여 개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 3000명에게 맞춤형 연극 또는 뮤지컬 단체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 50명에게는 연기 교육과 자체 공연을 진행해 진로체험 및 재능발굴 기회도 지원할 예정이다. 

임종룡 우리금융미래재단 이사장은 "이번 사업이 어린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줄 것을 기대한다"며 "미래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소외되지 않는 세상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금융이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