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은행, 제11회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조사 은행 부문 1위 선정...外
[금융 레터] 하나은행, 제11회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조사 은행 부문 1위 선정...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4.24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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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은행, 제11회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조사 은행 부문 1위 선정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제11회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에서 은행 부문 1위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하나은행 측은 유튜브·페이스북·블로그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고객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하는 등 고객가치 중심의 디지털 경영 활동을 인정 받았다고 설명했다. 

HTHI는 기업이 운영 중인 SNS 채널을 활용한 브랜드 경쟁력을 평가하는 조사로, 이번 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제조, 서비스, 공공) 총 92개의 산업군에서 304개 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하나은행은 다양한 SNS 채널에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을 양적, 질적 지표로 환산한 결과 1000점 만점에서 853점을 획득해 은행 부문 1위를 달성했다.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는 이번 조사에서 하나은행의 ▲다양한 금융·경제정보 제공 ▲축구, 농구, 골프 등 스포츠 후원 ▲MZ세대를 위한 e스포츠 후원 활동 등이 많은 공감을 이끌어 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하나은행 브랜드전략부 관계자는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한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 노력이 시장에서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고객 중심의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더욱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환경부와 '기후변화주간' 국민실천다짐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서울 강남구 소재 코엑스에서 환경부가 개최한 '제15회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 기업대표단으로서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위한 국민실천다짐에 참여했다고 24일 밝혔다.

기후변화주간은 지구의 날을 기념해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제고 및 실천 행동 확산을 위해 환경부가 운영하는 기간이다. 이번 '제15회 기후변화주간'은 4월 21일부터 7일간 운영되며 기간 중 ▲탄소중립 생활실천 5대 수칙 홍보 ▲줍깅 캠페인 ▲함께하는 소등행사 등과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국민실천다짐에는 환경부 장관, 미래세대(초등학생~대학생), 기업·시민단체 등 부문별 대표들이 참여했고 신한은행은 기업 대표단으로 선정됐다. 참석자들은 일상적인 작은 행동이 지구를 구하는 일임을 의미하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다짐 및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신한은행은 2021년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생활실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선정·체결했고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와 '착한여름나기 캠페인' 등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임직원의 공감을 바탕으로 일상 속 탄소중립실천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고 손쉽게 ESG를 실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가입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우리자산운용 등 그룹 내 자산운용 3사와 협업해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4종'을 대상으로 6월 30일까지 신규 가입 대고객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영업점 창구 및 우리WON뱅킹에서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을 가입하고 월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등록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신규금액에 따라 선착순 2000명에게 모바일 커피 교환권을 최대 4매 지급한다. 

지난 3월 20일 출시해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4종'은 총급여액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인 1989년에서 2004년 사이에 출생한 청년층이 가입 대상인 정책금융상품이다. 

이번 상품에 가입하면 연말정산 시 소득 공제 혜택이 제공되며 병역 의무를 이행한 청년층의 경우 가입자격 산정 시 최대 6년까지 복무 기간이 고려된다. 단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가입 후 소득 공제를 받은 가입자가 3년 이내 해지 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소득세로 납부해야 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청년층 자산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품을 청년층에게 알리기 위해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특히 사회초년생에 해당하는 청년 고객이 소득공제 혜택과 함께 기간 한정 이벤트를 동시에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 NH농협은행, 'zgm.고향으로' 카드사업 성공의지 다져

이석용 NH농협은행 은행장(왼쪽), 윤상운 NH농협카드 사장(오른쪽) 등 임직원이 'zgm.고향으로' 사업 성공 의지 결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서울 중구 본사에서 이석용 은행장 및 임직원들과 'zgm.고향으로(지금 고향으로)' 카드사업의 성공추진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zgm.고향으로 카드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연계 사업이다. 고객에게 고향인 지역 내 소비 촉진유도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부여해 도시와 지역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함께 NH농협은행은 고객이 더 많은 지역으로 찾아갈 수 있도록 ▲고향사랑 예·적금 상품 출시 ▲지역 연계 이벤트 실시 ▲광고모델 배우 강하늘이 출연한 '내가 픽한 고향을 키우다' 광고 영상 온에어 등 고향을 찾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는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이석용 은행장은 "zgm.고향으로 사업은 농업·농촌 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농협은행의 새로운 시도"라며 "zgm.고향으로카드를 통해 도시와 지역을 연결하고 나아가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합심하여 전국적인 붐업 조성을 위해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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