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이슈페이퍼] MZ세대 기후 불안 심화 이어지는데 중국 석탄 발전 지속으로 배출량 급증...2월 4주차 이슈 정리
[ESG 이슈페이퍼] MZ세대 기후 불안 심화 이어지는데 중국 석탄 발전 지속으로 배출량 급증...2월 4주차 이슈 정리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4.02.23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4주차 ESG 이슈 키워드.(이미지편집=데일리e뉴스)

■ 서울시, 청년 대상 월 5만원대 '기후동행카드' 할인

서울시는 청년층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고 대중교통 이용 수요를 촉진하기 위해 만 34세 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오는 오는 26일부터 기후동행카드를 12% 할인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할인조치로 청년층은 월 5만5000원 또는 공공 자전거인 '따릉이'를 포함해 월 5만8000원으로 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요금인 6만2000원·6만5000원보다 7000원씩 저렴하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 실장은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을 시작으로 미래세대인 20·30대 청년들이 대중교통을 더 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 개선과 혜택 확대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미세플라스틱 섭취하면 학습능력, 기억력 감퇴"

미세플라스틱이 뇌혈관 장벽을 통과해 인지기능을 감퇴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 피렌체대학교 엘리사 파스키니 연구팀은 꿀벌 실험을 통해 1㎛∼5㎜ 크기의 미세플라스틱 입자를 섭취할 경우 뇌혈관 장벽을 뚫고 들어가 뇌 손상을 일으키고 학습능력과 기억력 감퇴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미세플라스틱이 내장에서 중추신경계로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꿀벌을 비롯한 절지동물들이 장기적으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됐을 때 나타나는 영향도 우려스러운 지점"이라며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MZ세대 10명 중 6명, 기후변화로 불안 느껴

심리학자 캐롤라인 힉맨이 기후변화에 따른 심리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어린이와 청소년 10명 중 6명이 기후변화에 대해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와 청소년 1만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에 따르면 '매우' 또는 '극도'로 걱정하는 비율은 59%에 달했고 45% 이상은 현재 기후변화가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힉맨은 "기후 불안을 어떻게 다루는지 100%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기후 불안을 다른 불안처럼 다루려는 것은 큰 실수"하며 기후 불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탈석탄 약속 안 지켜 피해" 국민연금 가입자 35명, 소송 제기

국민연금 가입자 35명이 연금의 지속적인 석탄 사업 투자로 건강과 재무적 피해를 보았다며 국민연금공단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과 서원주 기금이사, 류지영 상임감사 등 3명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냈다.

기후솔루션과 빅웨이브 등 5개 기후 단체는 국민연금이 2021년 5월 28일 '탈(脫)석탄 선언'을 한 뒤 정확히 1000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선언에 따른 정책조차 수립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연금 가입자들은 안정된 미래를 위해 납부하는 국민연금 보험료가 오히려 미래를 위협하는 온실가스 배출 사업에 투자되는 꼴을 보며 정신적 고통을 입고 기금 손실 위험도 염려해야 하는 처지"라며 소송 제기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2050년 탄소배출 제로(0) 목표를 의미하는 차원에서 원고 1인당 2050만원을 청구액으로 정했다.

■ EU 이사회, 넷제로산업법 공식 승인

유럽연합(EU) 내 탄소중립 기술 개발을 촉진 및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넷제로산업법의 최종 채택을 앞두고 회원국을 대표하는 EU이사회가 최종 합의안을 공식 승인했다.

넷제로산업법은 2030년까지 태양광, 배터리, 탄소포집∙저장∙활용(CCUS) 등의 EU 수요를 최소 40%까지 역내 탄소중립 기술 제조 능력으로 충당하도록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청정기술산업의 필수 원자재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핵심원자재법, 전력시장 개편과 함께 EU그린딜 산업계획을 위한 핵심적인 법이다.

이사회가 공개한 최종 합의안에 담긴 단일 기술 목록에는 원자력 발전을 포함한 19개의 기술이 명시돼있다.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기술을 비롯해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장치, 수소, 탄소포집과 저장(CCS), 히트펌프, 바이오메탄, 전력망 기술 등이 포함돼있다. 

이 법은 ▲청정기술 개발 촉진을 위한 허가 절차 단순화 ▲넷제로 산업 촉진을 위한 ‘넷제로 가속 밸리’ 등 산업 클러스터 조성 ▲2030년까지 EU내 연간 5000만톤 급 탄소포집저장 설비 구축 및 CCUS 개발 관련 주요 장벽 제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공급망 다각화를 위해 단일 국가로부터의 원자재나 기술 공급 비중이 50%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등 재생에너지 도입 입찰과 공공조달 과정에서의 지속가능성 기준 설정 ▲탄소중립 기술 시장 진입 촉진 및 넷제로 산업 아카데미 설립을 통한 숙련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한다. 넷제로 유럽 플랫폼 구축으로 EU 전역의 투자 이니셔티브를 구현해 관련 투자와 정보 교환을 촉진하는 내용도 담겼다.

■ 도봉구, 재활용품 보상교환산업 확대 실시

서울시 도봉구는 폐자원의 수거율을 높이고 자원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부터 '재활용품 보상교환사업'의 대상을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 도봉구 주민들은 종이팩, 폐휴대폰, 보조배터리, 폐건전지 등을 동주민센터로 가져가면 종량제봉투나 휴지 등으로 바꿀 수 있다.

지난해까지는 종이팩은 휴지로 보상 교환해주고, 폐휴대폰과 보조배터리 등은 종량제봉투 등으로 보상·교환해줬는데 올해부터는 폐건전지도 교환해준다. 폐건전지 10개는 종량제봉투(10L) 1장과 교환해주며 주민 1인당 1일 최대 3장까지 받을 수 있다.

기존 교환 품목인 종이팩은 1.5kg당 두루마리 화장지 1롤, 폐휴대폰은 1개당 종량제봉투 3장, 보조배터리는 1개당 종량제봉투 1장으로 교환할 수 있다.

오언석 구청장은 "재활용품 보상교환사업을 통해 지역 내 환경보호 의식을 높이고자 한다"며 "폐건전지 10개는 작지만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한다면 환경을 지키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참여를 당부했다.

■ 중국, 석탄 발전 지속하며 탄소배출량 급증

핀란드 대기오염 연구기관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REA)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총 에너지소비량은 5.7% 증가하며 GDP 성장률 5.2%를 앞섰다.

중국은 지난해 엄청난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했으나 전체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면서 청정에너지 성장 속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경제성장률 둔화에도 불구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되레 늘어나는 상황에 직면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최근 3년 간의 탄소 배출량은 연평균 3.8%씩 늘어 직전 5년 평균 0.9% 증가에 비해 4배에 달한다.

보고서는 "중국은 최근 경제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높은 탄소집약도 때문에 파리협정에 따른 목표의 상당부분을 달성하지 못할 위기에 처했다"며 "중국 정부가 2025년 기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에서 6%까지 줄여야 한다"고 내다봤다.

■ 동반성장위, 중소기업 ESG 역량 강화 지원사업 실시

동반성장위원회는 중소기업 ESG 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동반위는 올해부터 대기업별 자체 평가 기준을 반영해 협력 중소기업의 ESG 역량을 강화하는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대기업별, 업종별 전문화되고 있는 ESG 평가 지표에도 협력 중소기업들이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오영교 동반위 위원장은 "ESG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관련 글로벌 규제가 강화되면서 국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글로벌 공급망 실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급망 ESG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기상청 2024년도 기상청 주요 정책 추진계획 발표...재난문자 발송지역 넓히고 정보 정교화

기상청은 서울청사에서 2024년도 기상청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공개해 '위험기상정보 실효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먼저 지난해 수도권에서 시범 운영된 '극한호우 긴급재난문자'를 올해 수도권에서 정식 운영하고 광주와 전남에서 추가로 시범 운영한다.

이외에도 기상청은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효적인 예보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우선 6월부터 호우와 폭염, 한파 등 위험기상 발생 시 그 현상이 어느 정도 극한값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해당 지역 극값 순위정보와 발생 빈도 등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 30대 기업 사외이사 중 ESG 인력 3.5% 불과

대기업들이 지배 구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이사회 역량지표(BSM)을 도입하는 가운데 ESG 인사가 참여하는 3.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국내 30대 그룹 계열사 중 분기보고서를 제출한 237개 기업의 사외이사 827명을 대상으로 7개 공통 분야별 인력 비중을 분석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이 가운데 법률·정책(225명·27.2%)과 재무·회계(197명·24.8%) 분야가 절반을 넘는 51%를 차지했으며 금융투자 인력 비중은 15%(124명), 기술은 13.8%(114명), 기업경영은 12.7%(105명), 마케팅은 4%(33명) 순으로 나타났다.

■ EU, 대기질 기준 강화 규칙 합의...2028년까지 로드맵 작성

유럽의회와 EU 회원국들은 EU 내 27개국의 대기질 기준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새로운 규칙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지침과 유사하며 2030년 대기질 기준(AAQD)을 설정했다.

구체적으로는 미립자 물질(PM2.5, PM10), NO2(이산화질소), SO2(이산화황)를 포함한 여러 오염 물질에 대해 현재 규칙에 비해 더 엄격한 2030년 한도와 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대기질 기준은 2030년 12월 31일까지, 이후에는 최소 5년마다 검토되어야 하며 WHO의 대기질 지침 등의 새로운 발견이 명확할 경우 빈도수를 늘려야 한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