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손님 중심의 기업문화 DNA 전 세계 확산...外
[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손님 중심의 기업문화 DNA 전 세계 확산...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3.05.2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그룹, 손님 중심의 기업문화 DNA 전 세계 확산

하나은행 하노이지점의 현지 직원들이 '글로벌 CS 데이'를 진행하며 손님이 행복한 금융회사를 만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반갑게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다.(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전 세계 글로벌 진출 지역에 10개 언어로 제작된 '손님행복헌장'을 배포하고, 해외 현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손님중심 ▲손님만족 ▲손님행복이라는 ‘손님 가치’ 중심의 기업문화를 전파했다고 23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전 세계 영업 현장 곳곳에서는 손님이 최우선이라는 그룹 경영 철학을 반영한 '손님행복헌장'이 현지의 언어로 선포됐다. '손님행복헌장'은 하나금융그룹이 제정한 글로벌 금융회사의 CS 표준으로, 손님 행복을 위한 실천 과제들과 함께 금융소비자 보호를 준수하며 손님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다짐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의 각 법인과 지점에서는 '글로벌 CS(Customer Satisfaction) 데이'를 진행했다.

현지 직원들은 손님이 행복한 글로벌 금융회사로 성장하겠다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손님들을 맞이했으며 앞으로도 매 분기의 마지막 달 셋째 주 수요일을 글로벌 CS 데이로 정해 손님 감동을 위한 다양한 실천 과제들을 함께 수행해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하나금융그룹의 ‘손님 가치’를 가장 우선시하는 기업문화 전파 노력은, 그룹이 진정한 글로벌 리딩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외형적 성장에만 주목하기 보다는, 해외 현지 어디서나 구성원 누구나 한결같이 실천할 수 있는 내재적 가치가 전 세계 임직원들에게 공유돼야 한다는 판단에서 시작됐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손님을 가장 우선시하는 그룹의 ‘손님 가치’ 추구는 하나금융그룹의 강점이자 지금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해올 수 있었던 주요 요인이었다”며 “글로벌 금융 현장 일선의 구성원들이 그룹의 핵심 가치를 공감하고 현장에서 실천할 때 손님들은 지금까지와는 차원의 금융 서비스를 경험하게 될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하나금융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손님 경험을 선사하는 차별화된 금융회사로 성장할 것이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국립서울현충원 묘역관리 봉사활동 실시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지난 20일 호국 보훈의 달 및 제68회 현충일을 기념해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묘역관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2012년부터 국립서울현충원과 자매결연을 맺은 21묘역 1587기에 대해 연 2회 묘역관리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KB국민은행 임직원을 비롯한 직원 가족 70여명이 참석해 조화 및 태극기 정비, 환경정화 등의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현충탑 및 위패봉안관 참배를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억하며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직원은 “가족들과 봉사활동을 함께하며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의식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길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기업 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 따뜻한 포용의 가치를 더한 ‘KB금융 리브챔피언십’ 25일 개막

KB금융 리브챔피언십대회 포스터.(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블랙스톤 이천 골프클럽(파72, 7284야드)에서 KPGA투어 ‘KB금융 리브챔피언십(총상금 7억원, 우승상금 1억4000만원)’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KB금융은 청명한 5월을 맞아 대회장을 찾는 가족 단위 갤러리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최상의 편의시설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남자 프로 골퍼들이 총출동하여 우승컵을 들어 올리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지난해 캐디 아내와의 환상적인 호흡을 자랑하며 생애 첫 우승을 달성한 디펜딩 챔피언 양지호(34)는 올 시즌 부진을 딛고 대회 2연패를 향해 출사표를 던졌으며, 코리안투어 프로 통산 8승을 거둔 베테랑 김비오(32)를 비롯해 제네시스포인트 2위 강경남(40)도 우승을 향한 담금질을 마쳤다.

또한 올 시즌 상금 순위와 제네시스 포인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욘람’ 정찬민(24)이 ‘400야드 장타’를 앞세워 시즌 2승에 도전한다. 이 밖에도 2022년 신인왕 배용준(23), 제네시스 포인트 4위 김동민(25) 등 KPGA의 차세대 스타들도 출전 준비를 모두 마쳤다.  

KB금융은 우리 사회가 ‘더 나은 세상’으로 가는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회 코스 13번홀(파3)에서 ‘채리티 홀인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당 홀에서 첫번째 홀인원이 나오는 경우 자선단체를 통해 도움과 희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상생 기금’ 1억원을 전달한다.

또한 17번홀(파4)에는 ‘KB 리브모바일 존’을 설치하여 선수들이 티샷한 골프공이 해당 존에 안착할 때마다 이천과 여주 지역의 취약계층 청소년(최대 100명)에게 ‘KB 리브엠’ 통신요금을 2년 동안 무료로 지원한다.

KB금융은 대회장을 찾은 가족 단위의 갤러리들이 KB금융그룹의 ‘No.1 금융 플랫폼’을 체험할 수 있도록 KB금융그룹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홍보 부스를 방문한 갤러리들은 KB국민은행의 ‘KB 리브모바일’과 KB증권의 ‘M-able’, KB손해보험의 ‘다이렉트 앱’, KB국민카드의 ‘KB Pay’, KB캐피탈의 ‘KB 차차차’, KB저축은행의 ‘키위뱅크’ 등 KB금융그룹 계열사의 대표 플랫폼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올해 통합 출범한 KB라이프생명도 이벤트를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갤러리 플라자에서는 KB금융그룹이 꿀벌을 살리기 위해 추진 중인 ‘K-Be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K-Bee 꿀 카페’를 운영한다. 이 곳에서는 여주와 이천 지역의 청년 바리스타와 함께 도시 양봉으로 수확한 꿀을 활용한 다양한 음료가 판매되며 판매 수익금은 전액 지역 사회에 기부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대회장의 환경과 방문한 갤러리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작은 실천인 ‘K-Bag 플로깅 프로그램’도 진행하는데, 대회 기간 중 무료로 제공되는 K-Bag에 대회장 내 쓰레기를 담아오는 갤러리들을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2021년 KPGA 코리안투어 대회에서 최초로 시행한 ‘캐디 지원 프로그램’은 올해도 계속된다. ‘캐디 지원 프로그램’은 제 2의 선수인 캐디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선수와 함께 호흡을 맞추는 캐디들을 응원하기 위해 시작되었는데 지난 대회에는 111명의 캐디들이 신청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캐디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KB금융그룹의 로고가 새겨진 모자를 착용할 경우 50만원의 후원금을 지원한다. 또한 컷탈락한 선수들에게도 1인당 30만원의 컷탈락 지원금을 제공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KB금융은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환경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이번 대회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 등 금융 산업 발전에 앞장서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국민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 리브챔피언십은 ‘SBS Golf2’를 통해 전 라운드 생중계된다.

■ IBK기업은행, 아마존 입점 교육 프로그램 ‘IBK 아마존스쿨’ 개강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아마존닷컴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IBK 아마존 스쿨(Amazon School)’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교육 프로그램은 참가 신청한 150개 업체를 대상으로 다음달 12일부터 7월 6일까지 매주 월·목요일 오후 2시부터 3시40분까지 약 100분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아마존 입점에 관심 있거나 아마존 매출을 향상하고 싶은 기업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아마존을 처음 접하는 기업도 손쉽게 강의를 따라올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해 아마존 입점, 물류, 정산, 인증, 콘텐츠제작, 마케팅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기업에게는 판매대금 정산, 제품인증 등 제휴사 서비스 이용요금 할인, 아마존 진출을 위한 종합 메뉴얼을 제공하는 한편 우수 수료기업 20개사를 선정해 1대 1 컨설팅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일정요건에 해당하는 기업은 아마존코리아에서 담당 매니저를 배정해 지속적으로 매출향상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 할 예정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디음달 7일까지 기업은행 '페이고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페이고스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기업은행 영업점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성공적인 아마존 입점 지원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들의 해외판로 개척에 도움이 되고자 본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IBK 해외전자상거래 수출대금 정산서비스인 ‘페이고스’를 기반으로 기업들의 해외 온라인 수출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IBK캐피탈, 결식 아동을 위한 사랑의 도시락 지원

(사진=IBK캐피탈)

IBK캐피탈은 월드비전에 결식우려 아동도시락 지원을 위한 기부금 6000만원을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월드비전은 전 세계에서 구호 활동을 진행 중인 NGO로서 빈곤과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개발도상국 시설지원, 전세계 소외계층 아동 등을 지원하고 구호 활동을 펼치는 단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후원을 지속하고 있는 IBK캐피탈은 금차 기부금 전달을 통해 결식의 우려가 있는 아동들이 하루 한 끼 영양가 있는 식사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소외계층 아동들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IBK캐피탈은 IBK기업은행이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로,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올해도 장애인, 불우아동, 독거노인, 미혼모,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등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어린이 체험형 미술교육 참여기관 모집

(사진=우리다문화장학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23년 친환경 창의미술교육 ‘우리아트스쿨’에 참여할 다문화가족 지원기관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우리아트스쿨’은 다문화 및 저소득가정 자녀의 창의력과 자연 친화적 사고 확대를 위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재와 친환경 재료를 활용하는 체험형 미술교육이다.

올해는 정규교육 커리큘럼을 확대해 더욱 다양한 주제로 미술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종료 후 완성된 작품을 모아 참여형 작품전시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수도권 내 가족센터, 복지기관, 지역아동센터 등 교육 및 복지기관이며, 6월 2일까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총 20개 기관을 선정해 어린이 미술교육 전문 강사를 파견하고, 수업에 필요한 교재와 교구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에서 모두 지원한다.

손태승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이사장은 “다문화 및 저소득가정 자녀들이 친환경 창의미술교육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자연 친화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2년 우리은행 등 우리금융그룹 그룹사가 200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