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인천 지역 위기 임산부를 위한 기부금 전달...外
[금융 레터] 하나금융그룹, 인천 지역 위기 임산부를 위한 기부금 전달...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1.1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그룹, 인천 지역 위기 임산부를 위한 기부금 전달 

(왼쪽부터) 김경순 인천 자모원장, 전병권 하나은행 경인영업본부 지역대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최미라 여성인권동감 대표가 기부금과 행복상자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인천 지역 위기 임산부를 위한 기부금 7000만원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지난해 9월 인천 청라에 위치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클럽'에서 진행된 KLPGA 정규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 참가한 선수들과 하나금융그룹이 함께 참여한 행복 나눔활동으로 조성됐다.

대회 참가 선수들이 상금의 총 1%를 기부하고 이에 하나금융그룹이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같은 금액을 기부해 우선 3000만원의 기부금이 조성됐다. 

이에 더해 하나금융그룹이 '에브리버디 홀(Every Birdie Hole)'로 지정된 1번과 11번 홀에서 버디 이상을 기록할 때마다, 또한 17번홀 세컨샷 지점에 설정된 '하나ESG존'에 공이 안착할 때마다 추가 기부금을 적립해 총 7000만원이 마련했다.

전달되는 기부금은 인천 자모원과 사단법인 여성인권동감에 전달돼 경제적, 심리적, 신체적 어려움 등 출산과 양육에 도움이 필요한 인천 지역의 위기 임산부 지원 사업에 사용될 계획이다.

우선 인천 자모원은 미혼모 보호와 출산 지원을 위해 설립된 인천 지역 유일의 전문 출산 지원 시설이자 미혼모자가족 복지시설로 기부금은 ▲유아 목욕실 개보수 작업 ▲산모용 안마의자 구매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미혼모와 한부모·조손 가정의 복지 증진을 위해 인천을 중심으로 활동을 펼쳐온 비영리법인 여성인권동감에 전달된 기부금은 ▲긴급 의료비 외에도 ▲영유아용품 ▲생계용품 등이 담긴 행복상자로 전달된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인천광역시 위기 임산부를 위해 기부금을 지원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이번 기부 활동이 인천시의 위기 임산부 지원 사업과 더불어 위기 임산부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과 같은 사회·경제적 효과가 큰 마이스 행사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병권 하나은행 경인영업본부 지역대표는 "인천 청라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서 조성된 기부금으로 인천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뜻깊은 길이 마련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하나드림타운이 조성될 인천광역시와 함께 꾸준한 ESG 협력 사업을 이어가며 지역 현장에서도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을 지난 2022년에도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서 조성된 기부금을 인천광역시 서구의 폐지수거 어르신과 여학생 등 취약계층 1000명에 전달했다. 

이외에도 인천 청라 소재 그룹 연수원 하나글로벌캠퍼스를 코로나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한 바 있으며 전국 최대 규모의 상생형 공동 직장어린이집을 청라에 건립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균형 발전 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ESG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 하나은행, 2023년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 달성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2023년 전(全)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를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 퇴직연금 비교공시에 따르면 2023년 12월 말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총 33조7억원으로, 이는 지난해 한 해 동안 6조4억원이 증가한 수치다.

하나은행은 작년 상반기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 달성을 시작으로 '2023년 연간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라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하나은행은 개인형퇴직연금(IRP)과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의 원리금비보장 상품 운용 수익률 부문에서 시중은행 1위를 달성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퇴직연금 거래 기업 임직원을 위한 '찾아가는 연금 리치(Rich) 세미나' 실시 ▲전국 5개 영업점에 연금 VIP 고객을 위한 전문 상담센터 '연금 더 드림 라운지' 운영 등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연금 특화 서비스를 선보여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하나은행 연금사업단 관계자는 "하나은행을 믿고 소중한 연금 자산을 맡겨주시는 고객 여러분 덕분에 지난해 전 금융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2024년에도 경쟁력 있는 연금 상품과 세심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해 고객 여러분의 퇴직연금이 건강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이번 성과를 기념해 오는 3월 29까지 '연금 부자 될 결심!' 이벤트를 진행한다. 개인형 IRP 신규 가입 고객, 타 금융기관에서 하나은행 IRP로 100만원 이상 계약 이전한 고객 등 2024명을 추첨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퍼스WOORI' 모집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코로나로 인해 중단했던 대학생 홍보대사를 올해부터 부활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명칭 공모전을 통해 대학생 홍보대사를 '캠퍼스WOORI(캠우리)'라고 이름 짓고 오는 23일까지 대학생 홍보대사를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캠우리는 ▲20대 대상 브랜드 홍보와 제안 ▲사회공헌 및 ESG 활동 참여 ▲신상품·서비스 아이디어 대항전 등 우리은행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캠우리 참여를 원하는 대학생은 '우리WON뱅킹–생활혜택-스무살 우리'를 방문·신청 접수하면 된다. 캠우리는 1차 서류심사를 시작으로, 2차 면접을 거쳐 50명 내외로 선발할 예정이다.

캠우리 활동 기간은 3월부터 7월까지 총 5개월이고 캠우리로 선발된 대학생에게는 매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우수 활동자로 선정되면 우리은행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우대 혜택을 얻게 된다. 또한 우리은행은 캠우리 팀 과제 활동 우수팀도 선정해 우리은행 해외 영업점 탐방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부활하는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는 젊은 청년들에게 우리은행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우리은행은 캠우리로 선정된 대학생들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인천국제공항 영업점·환전소 영업 개시 및 개점식 개최

KB국민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 개점식에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왼쪽 다섯번째)과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왼쪽 세번째), 이재근 KB국민은행장(왼쪽 두번째) 및 관계자들이 케이크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인천국제공항 제1, 2여객터미널에서 영업점과 환전소 문을 열고 개점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0월 말 인천국제공항 은행·환전소 운영사업 중 가장 접근성이 좋고 선호도가 큰 제1사업권을 따내면서, 2014년 이후 10년 만에 공항 입점에 성공했다. 

KB국민은행 인천국제공항 영업점은 일반 영업점과 같은 업무를 취급하며 24시간 연중무휴로 환전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각 터미널에 1개씩 총 2개의 영업점과 환전소 6곳이 영업을 시작했고 앞으로 5개 환전소 및 스마트뱅킹존 등이 순차적으로 더 개점한다. 

이날 제2여객터미널에서 열린 개점식에는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과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을 비롯한 KB국민은행 및 주요 공항 관계사 임원 등이 참석해 축하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국제공항의 새로운 10년을 KB국민은행과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며 "KB국민은행이 인천공항과 함께 세계 최고의 글로벌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세계 1위를 자랑하는 인천국제공항에서 고객과 국민, 공항 종사자 분들을 위한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연말정산, KB국민인증서로 간편하게 이용하세요!"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자체인증서인 KB국민인증서 이용 고객이면 누구나 국세청 홈택스 및 손택스에 간편하게 로그인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전자서명법 개정 전 발빠른 행보로 KB국민인증서를 출시해 행정안전부 간편인증 시범사업자로 선정됐다. 또한 외부 사용처 확장을 위한 3가지 정부 라이선스(전자서명인증사업자·본인확인기관·공인전자문서중계자)를 모두 획득해 보안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KB국민인증서는 스마트폰에서 바로 발급 가능하며 홈택스 간편로그인도 지원하고 있어 인증서 발급과 재발급을 위해 혼잡한 영업점 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까지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청약홈, 한국전력공사 등 500여개 공공·민간기관에 간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도 본인명의 스마트기기와 신분증만 있으면 영업점 방문없이 발급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성도 갖췄다. 

또한 복잡한 암호없이 패턴·지문·페이스 ID 로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으며 OTP나 보안카드 없이 6자리 간편비밀번호로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인증서는 이미 제공 중인 소득금액증명원, 주민등록표등본, 국민연금가입내역확인서 등 전자증명서 발급처럼 일상 속 인증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담고 있다"며 "공공·민간기관 등 사용처를 더욱 확장해 고객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퇴직연금 적립금 40조 돌파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적립금 운영에 진심을 담아 고객과 상생하고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해 지난해 말 기준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적립금 40조원을 돌파, 가입자가 직접 운용하는 DC·IRP 연간 순증 실적이 4조4596억원으로 전업권에서 1위를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고객과 상생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21년부터 퇴직연금적립금을 연금으로 수령하는 고객 대상으로 운용·자산관리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작년 한해 동안 고객 2만5000명에게 연간 102억원 규모의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통해 고객별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AI를 활용한 고객상담시스템도 도입해 고객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작년 전문적인 은퇴자산관리 상담을 제공하는 오프라인 채널 연금라운지를 노원과 일산에 오픈해 은퇴자산의 형성, 관리, 연금 수령까지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신한은행은 모바일 전용 '쏠(SOL) 연금라운지' 서비스도 출시해 적금 및 대출 상품 추천, 종합소득세·증여세 등을 계산해주는 간편세금계산기 등 연금에 관심 있는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적립금 40조 돌파를 기념하고 고객성원에 보답하고자 오는 3월 31일까지 '갑진년 신한과 함께 하는 퇴직금 값지게' 이벤트를 시행한다. 

1000만원 이상 퇴직금을 IRP에 입금하거나 연금으로 전환하는 고객 대상으로 노트북 등의 경품을 제공하며 신한 SOL뱅크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디폴트옵션 상품 운용 등을 통한 수익률 관리에 힘쓰고 고객관리와 상생에도 더욱 몰입하겠다"며 "체계적인 자산운용과 함께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신한 슈퍼SOL 포인트 적금' 출시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 통합 앱 신한 슈퍼SOL 전용 적금 상품 '신한 슈퍼SOL 포인트 적금'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신한 슈퍼SOL은 고객의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신한금융그룹 은행·카드·증권·라이프·저축은행의 핵심 금융서비스를 전면 배치해 이용의 편리함을 높였고 출시 이후 보름 만에 200만명이 넘는 고객이 가입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신한 슈퍼SOL 포인트 적금은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 최고 연 3.0%p를 더해 최고 연 5.0% 금리가 적용되는 6개월 만기 상품이다. 10만좌 한도로 출시됐으며 개인고객 누구나 가입(1인당 1계좌)할 수 있고 매월 최대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입금 할 수 있다.

우대금리는 ▲신한카드 결제계좌 신한은행 지정 시 연 0.5%p ▲마이신한포인트 1000포인트 이상 매월 입금 시 연 0.5%p(최고 연 2.5%p, 최대 5개월 적용)를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이번 출시를 기념해 최초 신규 시 30만원(마이신한포인트1000p이상 포함) 이상 적립하고 오는 3월 22일까지 계좌를 유지한 고객 선착순 1만명에게 마이신한포인트 1만 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18일 그룹 통합 앱 신한 슈퍼SOL 출시에 이어 신한금융그룹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적금 상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신한 슈퍼SOL을 통해 그룹사의 다양한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 각 계열사들은 신한 슈퍼SOL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전용 상품들을 출시한다. 신한투자증권은 '신한 슈퍼SOL 전용 특판 R.P', 신한라이프는 '신한 슈퍼SOL 연금보험(무배당)'을 15일 출시했으며 신한카드는 1월19일 '신한 슈퍼SOL 체크카드'를 출시 예정하고 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