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은행,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 은행권 최초 시행...外
[금융 레터] 하나은행,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 은행권 최초 시행...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3.04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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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은행,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 은행권 최초 시행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다국어 지원 해외송금 전용 앱 하나EZ에서 16개국 언어로 하나인증서 발급 지원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를 은행권 최초로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언어장벽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 이용 시 불편함을 겪는 국내 체류 외국인들의 거래 편익을 제고하고 국내 최고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 차별화된 외국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나인증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인정을 획득하고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사설 인증서로, 금융거래뿐만 아니라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170여개 기관에서 비대면 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하나인증서 하나로 모두 처리할 수 있다.

은행권 최초로 시행되는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지원 서비스를 통해 국내 체류 외국인들은 하나EZ 앱에서 언어장벽 없이 손쉽게 하나인증서를 발급받고 금융거래 외에도 연말정산, 4대 보험 가입 조회 등의 공공기관 비대면 서비스를 인증서 하나로 모두 편리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하나은행은 여권번호를 통해 금융거래를 이용하던 외국인 고객이 90일 초과 체류를 위해 외국인등록증을 발급받은 경우 영업점 방문 없이 하나EZ 앱에서 비대면으로 외국인등록증 번호를 실명번호로 변경할 수 있는 서비스도 은행권 최초로 시행한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외국인등록증 발급 후 실명번호 변경을 위해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했던 불편을 해소하고 안정성, 신뢰성, 편의성, 범용성까지 모두 갖춘 하나인증서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발급할 수 있게 되어 국내 체류 외국인들이 야간시간이나 휴일에도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거래 및 공공기관 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은 새로운 외국인 특화 서비스 시행을 기념해 '하나인증서 받고 송금해봄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중 국내 체류 외국인들이 하나EZ 앱을 통해 하나인증서를 발급받고 기간내 누적 USD 3000불 이상 해외 송금하는 경우 자동으로 응모된다. 이중 106명을 추첨해 전기자전거(1명), 골드바(2명), 에어팟프로(3명), CU편의점 상품권 3만원권(100명)을 제공한다.

하나은행 외환사업지원부 관계자는 "이번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지원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 시행을 통해 외국인들의 금융거래 편익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나은행은 국내 최고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 외국인 고객들이 한국에서의 금융거래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어린이 금융교육 프로그램 '하나 둘 셋, 금융아 놀자!' 시행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어린이들을 위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인 '하나 둘 셋, 금융아 놀자!'를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시행되는 '하나 둘 셋, 금융아 놀자!'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화폐 속에 숨겨진 비밀과 돈의 가치, 용돈 관리 비법 등을 소개하는 하나은행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온라인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돈이 머니(Money)? ▲용돈관리, 혼자서도 잘해요 등 두 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첫 번째 주제인 '돈이 Money?'에서는 돈의 의미와 발달 과정, 우리나라 돈의 숨은 비밀, 돈의 가치 등에 대한 금융교육 전문 강사의 강의가 진행되며 지폐 퍼즐을 활용한 체험 키트 수업도 함께 이뤄진다. 

두 번째로 '용돈관리 혼자서도 잘해요' 시간에는 어린이들이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용돈 계획 방법 교육과 함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저금통 만들기 활동도 마련됐다.

이번 어린이 금융교육 프로그램은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오는 4일 첫 교육을 시작으로 상반기 20회, 하반기 20회에 걸쳐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방학 시즌에 맞춘 특별 강의, 금융교육 접근성이 낮은 전국 아동복지시설의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등도 진행되어 올해 총 1500명의 어린이들에게 금융 교육이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이외에도 미래세대 양성을 위해 17년째 이어오고 있는 어린이 경제 뮤지컬 공연을 비롯해 청소년들에게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금융교실, 자립준비 청년 금융교육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하나은행 ESG기획부 관계자는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금융을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하나은행은 어린이들의 올바른 금융문화 정립과 조기 금융교육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우리은행, 은행권 처음으로 금융교육 콘텐츠 알림톡 발송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금융교육 알림통 발송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금융교육 알림 톡 발송은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청년 금융교육 강화방안에 따라 시행한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은 최초로 대출을 받는 2030 청년층 고객에게 인증된 금융교육 콘텐츠를 안내 메시지와 함께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발송하게 된다.

이번에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금융교육 콘텐츠는 대출을 처음 접하는 청년층 고객 눈높이에 맞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영상으로 구성된다. ▲이자율 ▲대출한도 ▲대출 상환 방법 ▲신용등급 ▲신용관리 방법 등 올바른 대출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과잉대출에 대한 경각심도 일깨워 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청년층의 올바른 금융습관 형성과 이해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금융교육 알림톡 발송을 시작한다"며 "앞으로 우리은행은 다양한 거래를 하는 금융소비자가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금융교육 콘텐츠 제작과 홍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알뜰 해외송금 서비스 19개 국가로 확대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알뜰 해외송금 서비스 대상 국가를 기존 9개 국가에서 19개 국가로 확대했다고 4일 밝혔다. 

알뜰 해외송금은 지난 2020년 7월부터 시행한 우리WON뱅킹 해외송금 서비스로 외국환거래법상 국민인 거주자라면 별도 거래외국환은행 지정 없이 송금할 수 있다.

알뜰 해외송금은 미 달러화 기준 5000달러 이하 소액만 가능하다. 단, 인도네시아 송금은 3000달러 이하로 제한된다. 

무엇보다 이 서비스는 기존 해외송금보다 송금 수수료와 중계 수수료가 최대 3만원 정도 저렴하다. 수취인이 자금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기존 송금과 큰 차이가 없다.

이런 알뜰 해외송금은 미국, 영국, 호주, 인도네시아 등 기존 9개 국가만 가능했다. 간편한 사용방법으로 해마다 이러한 장점에 따라 알뜰 해외송금은 이용 건수와 금액이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이에 우리은행은 인도, 말레이시아, 체코, 튀르키에 등 10개 국가를 알뜰 해외송금 대상 국가에 포함해 지난달 28일부터 비대면 해외송금 서비스를 19개 국가로 확대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 관점에서 비대면 해외송금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며 "우리은행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트랜드를 반영하고 금융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해외 송금 서비스를 완성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X' 서비스 개편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고객 맞춤형 은퇴·자산관리 콘텐츠 확대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해 KB골든라이프X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KB골든라이프X는 중장년층을 위한 웹 기반 플랫폼으로, 지난 2021년 3월 오픈 이후 금융과 생활정보, 이벤트, 헬스케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작년 말 기준 누적 페이지뷰 수 1500만건을 돌파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전문 간호사가 병원과 의료진을 추천·예약해주는 진료예약 서비스는 이용 고객들의 호평 속에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개편으로 KB골든라이프X 내 국민은행의 연금·은퇴자산관리 전문 대면상담센터인 KB골든라이프센터의 비대면 웹페이지가 추가됐다. 

앞선 2020년 7월 출범한 KB골든라이프센터는 2만3000건이 넘는 풍부한 상담 경험과 세미나, 유튜브 등 대외활동을 바탕으로 연금 및 은퇴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웹페이지 신설로 KB국민은행은 더욱 체계적인 콘텐츠 관리가 가능하며 고객은 콘텐츠에 편리하게 접근 및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전국 12개 KB골든라이프센터에서 편리하게 연금·은퇴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웹페이지 내 상담예약 기능도 추가됐다.

연금·자산관리 콘텐츠도 더욱 확대됐다. 연금카페는 KB국민은행이 가진 연금 관련 핵심 정보들을 모아 금융소비자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냈다. 

수요골든레터는 구독형 뉴스레터 서비스로 자산증식과 투자에 관심있는 고객에게 매주 수요일 아침 연금·부동산 등에 관한 유용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기대수명 증가로 노후 준비 시기가 빨라지고 연금 및 자산관리에 대한 고객의 니즈도 높아지고 있어 이에 부응하고자 이번 개편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안정적인 은퇴생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중소·중견기업의 ESG경영지원을 위한 'KB탄소관리시스템' 오픈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 'KB탄소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KB탄소관리시스템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이용 고객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업종별 배출시설 목록 자동생성부터 배출량 산정까지 원스톱 업무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금융권 최초로 한국전력 오픈 API 및 고지서 자동인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광학 문자인식 기술 'KB AI-OCR'을 적용해 에너지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고객은 기업의 내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감축목표 대비 실적 및 배출량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업 간 탄소정보 공개 프로세스에서 계열사, 자회사 및 협력사의 배출량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의 원활한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 및 기업의 저탄소경영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운영 중인 ESG컨설팅에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컨설팅을 추가하고 관련 임직원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오는 6월까지 시스템 오픈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 기업고객 50개사에 피자상품권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탄소배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KB탄소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실시간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 편의를 더욱 높이는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KB금융, 서울과학기술대학교서 개강맞이 '든든한 아침밥' 행사 개최

(사진=KB금융그룹)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대학생들에게 건강한 아침밥을 제공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 일환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개강맞이 '든든한 아침밥' 행사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KB금융은 이날 대학생들이 교내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5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식권을 배부하고 자체 제작한 커피차를 식당 앞에 배치하여 800명에게 모닝커피를 제공했다.

개강맞이 든든한 아침밥 행사에 참석한 한 대학생은 "수업 듣기 전에 들러 부담 없이 아침식사를 할 수 있어 건강도 챙길 수 있고 학업의 집중력도 향상될 것 같다"며 "보다 많은 학생들이 양질의 아침식사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천원의 아침밥' 사업은 10명 중 6명이 아침밥을 거르고 있을 정도로 결식률이 높은 청년층들이 1000원의 가격에 부담 없이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전국 지자체·대학교가 힘을 모아 공동으로 진행중인 사업이다.

현재 KB금융은 국민과 함께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KB 국민함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첫번째 프로그램인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KB 마음가게에 이어 지난 1월 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에 동참했다.

이 사업을 통해 이용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지만 재정 부담 등의 사유로 모든 학생들에게 충분한 식사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는 전국 각 지역의 대학교에서 총 100만명 분의 아침밥을 지원할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개강맞이 '든든한 아침밥' 행사가 꿈과 희망을 위해 열심히 미래를 그려나가는 청년층들에게 작은 응원의 메시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KB금융은 정부 정책에 발맞춰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신한은행,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출시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보유 주택 시세 조회, 금융기관별 대출 현황 관리, 매매 시 필요 예산 시뮬레이션 등을 제공하는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는 고객정보와 건축물대장 데이터를 연동시켜 고객이 보유한 부동산 정보를 쉽게 등록 할 수 있게 해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신한 SOL뱅크 자산관리의 부동산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등록 가능한 부동산은 아파트, 연립, 빌라 등 시세 조회가 가능한 주택들이다.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는 고객 보유 주택의 시세와 함께 예금, 대출 등 정보를 함께 보여줌으로써 자산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지역별 LTV를 반영한 대출 가능 한도 금액, 대출 금리 비교 정보도 제공한다.

특히 '매매·전세 시뮬레이션' 기능을 활용하면 주택 가격과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금융기관의 예·적금, 양도소득세와 중개수수료 등을 종합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대출금액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향후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에 부동산 관련 서류 발급, 주택담보대출 원스톱 프로세스 등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연결하고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 정보와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디지털 기업금융 서비스 '대출통로BOX' 출시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은행 대출신청 문턱을 완전히 없애고 금융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기업금융 서비스인 대출통로BOX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대출통로BOX는 법인·개인사업자 누구나 비대면으로 대출신청을 하면 영업점에서 신속하게 고객과 상담하는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접목한 기업금융 디지털 서비스이다.

인터넷 검색포털에서 대출통로박스를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365.ibkbox.net'를 입력한 후 신청페이지에 접속해 대출신청을 할 수 있다. 기업은행과 기존 거래가 없어도 간편하게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기업고객이 대출통로BOX에서 대출신청 정보입력, 서류제공 등에 동의하고 대출신청을 완료하면 영업점 직원은 신속하게 고객과 대출상담을 진행한다. 

특히 비대면 신용대출을 신청한 개인사업자의 경우 당일 비대면 심사 후 최대 1억원까지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다.

대출통로BOX 서비스로 인해 기업고객은 대출에 필요한 서류준비 등 소모적인 업무가 크게 경감되고 기업 대표자가 여러 번 은행에 방문해야 했던 번거로움도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태 은행장은 대출통로BOX가 "디지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접목, 여전히 은행 방문에 부담을 느끼거나 생업으로 인해 은행 영업시간 중 방문이 어려운 고객에게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한 서비스"라며 "소상공인을 비롯한 기업고객들이 은행의 서비스를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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