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우리은행, 중소기업 특화 채널 BIZ프라임센터 3곳 추가 개설...外
[금융 레터] 우리은행, 중소기업 특화 채널 BIZ프라임센터 3곳 추가 개설...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3.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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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은행, 중소기업 특화 채널 BIZ프라임센터 3곳 추가 개설

(왼쪽부터) 박상형 우리은행 대구·경북BIZ프라임센터 본부장, 박승재 우리카드 기업영업본부 상무, 김범석 우리은행 국내영업부문장, 조병규 우리은행장, 정진완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장, 문형 우리은행 대구경북동부영업본부장이 개점식 행사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대구·경북, 울산, 호남 등 3개 지역에 중소기업 특화 채널 BIZ프라임센터를 추가 개설했다고 14일 밝혔다.

BIZ프라임센터는 지난해 7월 조병규 은행장이 취임과 동시에 '기업금융 명가' 재건 전략을 담아 신설한 중소기업 특화 채널이다. 

주로 산업단지 소재 기업에게 ▲투자·융자를 통한 자금조달 ▲경영컨설팅 ▲자산관리 특화서비스 등 원스톱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작년 하반기 동안 국가산업단지인 반월·시화 1호점에 이어 남동·송도, 창원·녹산 BIZ프라임센터를 잇달아 개설했다.

이번 추가 개설 지역은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한 7개 지역(용인·평택, 구미, 청주, 포항, 새만금, 울산, 천안·아산) 중에서 선정됐다.

대구·경북 BIZ프라임센터 개점식에서 조병규 은행장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소재 우수기업들과 우리은행의 동반성장, 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BIZ프라임센터를 추가로 개설했다"며 "비대면 거래 증가로 점포 수가 축소되고 있지만 국민경제에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산업단지 내 점포 확대는 적극 검토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우리은행, 최고 연 6% 제공하는 '우리 투게더 적금' 출시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최고 6%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WON뱅킹 전용 '우리 투게더 적금'을 출시한다.

우리 투게더 적금은 자유 적립식 상품으로 월 50만원까지 입금할 수 있으며 저축 기간은 6개월로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기본금리 3%에 추천코드별 모집인원에 따라 최고 3%의 우대금리가 주어지는 모집형 예금상품이다.

이 상품 모집을 희망하는 개인이라면 누구든 우리WON뱅킹에서 추천코드를 발급받고 이를 가입 희망자들과 공유하면 된다. 

해당 추천코드로 가입한 모두에게 동일한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모집인원별 우대금리는 ▲2~5명 1.5% ▲6~14명 2.0% ▲15~29명 2.5% ▲30명 이상 3.0%가 적용된다.

추천코드별 모집인원은 최대 50명으로 우리WON뱅킹 내 저축관리에서 코드별 모집인원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추천코드를 받은 가입자는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코드를 공유할 수 있다. 단, 추천코드는 최초 발급일로부터 14일까지만 유효하다.

우리은행은 이번 우리 투게더 적금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도 마련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해당 상품 가입과 추천코드를 소개한 가입자 100명을 추첨해 네이버 페이 5만 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추천코드별 가입자가 6명 이상인 선착순 100개 그룹을 선정, 백화점 상품권도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 투게더 적금은 추천코드를 공유해 모두 함께 우대금리를 받는 공유형 상품"이라며 "추천코드 나눔으로 금융상품을 공유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우대금리도 받아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SOL트래블 체크카드' 영상광고 온에어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그룹 뉴진스가 출연한 'SOL트래블 체크카드' 영상광고를 3월 15일 공개한다고 14일 밝혔다.

SOL트래블 체크카드는 신한은행과 신한카드의 역량을 집중해 출시한 카드로 1년 365일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담고 있다. 

이번 광고에서는 SOL트래블 체크카드를 '날마다 득(得)되는 트래블 카드'로 소개하면서 여행갈 때만 사용하는 트래블 카드가 아닌 일상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임을 알려준다. 

광고 영상은 뉴진스 멤버들이 어디선가 들리는 코골이 소리의 근원지를 찾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여행이 끝난 후 서랍 속에 잠들어 있는 트래블 카드를 보고 실망하지만 뉴진스 멤버들은 1년 내내 혜택을 주는 SOL트래블 체크카드를 발견하고 함께 기뻐하며 여행길에 나선다. 

SOL트래블 체크카드는 환전 시 100% 환율우대(전 세계 30개 통화)되고 해외결제 및 해외 ATM 인출 시 수수료가 면제되는 카드다. 여행 후 외화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미 달러(USD)와 유로(EUR)에 대해서 각각 2%, 1.5%의 특별금리가 적용돼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국내 편의점 5% 할인, 국내 대중교통 1% 할인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일본 3대 편의점(로손, 세븐일레븐, 훼밀리마트) 5% 할인 ▲베트남 그랩(Grab) 및 롯데마트 5% 할인 ▲미국 스타벅스 5% 할인 등 우리나라 해외여행자들이 자주 방문하는 주요 국가에서도 특화된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프리미엄 혜택으로 전 세계 1200여 개 공항 라운지 연 2회 무료 이용, 마스터카드 트래블 리워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3월 15일부터는 신한금융그룹의 핵심 기능을 담은 슈퍼앱 신한 슈퍼SOL에서도 SOL트래블 체크카드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SOL트래블 체크카드는 트래블 카드에 대한 고객 의견을 수렴해 프리미엄 혜택을 한데 모은 카드"라며 "국내·해외에서 365일 다양한 혜택을 받는 SOL트래블 체크카드와 함께 새로운 여행 라이프를 즐겨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대전하나 축구사랑 적금' 리뉴얼 기념 이벤트 실시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K리그1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 팬들을 위한 '대전하나 축구사랑 적금' 상품을 리뉴얼하고 이를 기념한 풍성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출시된 대전하나 축구사랑 적금은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의 승리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적금 만기이자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전하나티즌에 후원할 수 있는 상품이다. 

새롭게 바뀐 대전하나 축구사랑 적금은 우대금리가 기존보다 0.5%p 상향되어 최대 연 4.5%의 금리를 제공하며 월 30만원까지 가입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대전하나 축구사랑 적금 상품 리뉴얼을 기념해 오는 5월 31일까지 '다함께! 더 뜨겁게! ON 대전하나시티즌 개막'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대전하나 축구사랑 적금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포인트 111만 하나머니를 지급한다.

이외에도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을 위해 대전하나시티즌 유니폼, 커피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마련했으며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무료로 가입할 수 있는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에 가입한 경우 경품 당첨 확률을 높여 재미를 더했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오는 16일 대전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대전하나시티즌 홈 개막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홈 개막전 관람객을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 추첨이 진행되며 포토존, 페이스페인팅 부스 등 대전 월드컵경기장을 찾은 축구 팬들을 위한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아시아 명문구단으로의 도약을 추구하는 대전하나시티즌의 선전을 위해 축구 팬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승리의 즐거움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IBK기업은행, 2023 CDP Korea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 2년 연속 수상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난 13일 개최된 '2023 CDP 코리아 어워드(Korea Awards)'에서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를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 Project)는 매년 전 세계주요 상장기업들의 기후변화 대응, 물 관리 성과 등을 평가해 공개하는 단체로 가장 신뢰성 높은 지속가능성 평가로 꼽히고 있다.

매년 CDP 한국위원회 주최로 열리는 CDP 코리아 어워드는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기업들을 시상하고 있다.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는 금융을 비롯한 9개 부문 고득점 기업들을 선정한다.

기업은행은 2023 CDP 평가에서 리더쉽(Leadership) A-를 획득하며 2년 연속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변화 관련 사업전략, 포트폴리오 영향, 공급망 관리 등에서 향상된 점수가 우수기업 선정에 기여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탄소중립, 녹색금융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KB리브모바일,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우수 획득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KB 리브모바일(Liiv M)이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결과'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는 전기통신 서비스 이용자의 피해 예방 및 정당한 불만에 대한 신속한 처리와 전기통신사업자의 자율적인 이용자 보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가 매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이동통신, 초고속 인터넷, 앱마켓 등 10개 서비스 분야에 대해 평가가 진행됐으며 이동통신 분야에는 이동통신 3사 및 매출액 기준 상위 8개 알뜰폰 사업자가 평가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KB리브모바일은 ▲통신이용자 보호 전담 조직 신설 ▲이용자 불만처리 체계구축 ▲피해구제 및 서비스 장애 적극 대응 ▲보이스피싱 사기피해 예방 등 이용자 보호를 적극 추진한 결과로 알뜰폰 사업 진출 이후 4년이 안 된 짧은 기간에 우수 등급을 받았다. 알뜰폰 사업자 가운데 첫 평가에서 우수를 받은 사례는 KB리브모바일이 유일하다.

특히 알뜰폰 사업자 최초로 '24시간 365일 고객센터(실시간 채팅상담 포함)' 도입,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할인' 지원 및 악성앱 탐지 기능을 갖춘 KB리브모바일앱 출시 등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권익 보호 우수사례로 발표됐다.

KB리브모바일 관계자는 "고객 편의 증대 및 이용자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양질의 서비스를 드리고자 했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대단히 감사하다"며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금융과 통신의 결합을 통한 이용자 편익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리브모바일은 지난해 사용자를 위한 대화형 UX·UI를 적용한 앱을 선보였으며 고객의 요금제 선택권 강화를 위해 5G 중용량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통신소비자 편의 강화 및 통신비 절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KB리브모바일은 소비자리서치 전문 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반기별 이동통신만족도 조사에서 2021년 하반기 이후 5회 연속 이용자 만족도를 1위를 유지하며 소비자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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