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현장점검] 한인호 성신양회 대표 "애국하는 마음으로 ESG경영 실현하겠다"
[ESG 현장점검] 한인호 성신양회 대표 "애국하는 마음으로 ESG경영 실현하겠다"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3.08.0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호 성신양회 대표는 '애국하는 마음으로 경영하라'는 창업주의 뜻을 받아 시멘트 업계의 새로운 시작점인 ESG 경영 실현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성신양회)

"ESG 경영 내재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비전으로 'Change Now for Tomorrow(내일을 위한 변화)'라는 슬로건 아래 3가지 ESG 경영목표를 수립했다"

한인호 성신양회 대표는 '애국하는 마음으로 경영하라'는 창업주의 뜻을 받아 시멘트 업계의 새로운 시작점인 ESG 경영 실현에 매진하겠다며 이같은 비전을 제시했다. 

성신양회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세계적인 기후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선 지구의 기후변화 1.5도 관리 목표 달성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성신양회는 환경 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고 환경 위험 관리, 기후변화 대응을 강화해 탄소중립의 기반을 마련했다.

사회적 책임 이행 수준 제고 또한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성신양회 관계자는 "임직원, 협력사 뿐 아니라 지역사회 모든 이들과 상생과 안전을 핵심가치로 두고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며 "나아가 사업장 안전사고 방지, 인권 경영의 내재화, 근로환경 개선,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확대, 전략적 사회공헌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성신양회는 주주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내세웠다. 기업가치 상승은 주주의 신뢰가 바탕이 돼야 실현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를 위해 성신양회는 투명한 지배구조 실현, 전략적 리스크 관리, 청렴하고 건전한 조직문화 구현, 정보공개 확대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성신양회는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을 함께 도모하는 경영 시스템을 운영한다. (사진=성신양회)

■ 자연파괴 최소화…환경경영시스템 도입

성신양회는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을 함께 도모하는 경영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환경팀 주관하에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환경팀은 환경목표, 성과 및 주요 안건을 심의하고 사업장별 환경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한 협의를 주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환경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도모하고 있으며 회의 결과는 최고경영층까지 보고된다.  뿐만 아니라 주간 임원회의와 월간회의 등에서 주요 환경이슈를 정기적으로 점검 중이다.

성신양회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사진=성신양회)

모든 사업활동에 있어서 환경법규내 법적 기준 이상의 수준으로 오염물질 배출량 저감 목표를 수립해, 배출물질 최소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환경과 관련된 모든 활동은 환경절차 및 지침에 근거하고 있으며 환경 관련 활동의 적용 범위, 책임과 권한 및 업무 추진 절차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기후변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관련 위험과 기회요인을 분석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관련 국가 법규 및 지침의 요구 사항을 반영해 탄소경영체계를 수립한 것이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모니터링, 보고 및 검증 방법과 관련된 적용 범위, 책임과 권한 등을 명확히 했다.

성신양회 관계자는 "경영지원팀을 통해 기후변화 이슈와 대응 활동을 점검하고 있다"며 "경영지원팀은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와 성과 및 주요 안건을 심의하며 유관부서들과 협의를 통해 기후관련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 리스크 관리 배경 및 목적. (사진=성신양회)

실제 성신양회는 기후변화 관련 규제, 시장동향, 물리적 기후변화 리스크 및 기회를 분석한다. 중장기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내부 심사를 통해 부족한 사항을 개선하는 등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성신양회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속 감소 추세다. 주요 감소 요인은 시멘트 중 클링커 비율의 감소, 비탄산염 원료 사용량 증대 및 적용 확대, 저탄소 연료 사용 비율 증대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93%를 차지하는 직접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폐합성수지 사용량 증대를 추진 중인 게 그 예다. 

 

성신양회 순환자원의 전환 과정 그래프. (사진=성신양회)

추가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폐기물 관리 체계도 마련했다. 성신양회 자체 발생 폐기물은 환경법규와 사내규정에 따라 지정폐기물과 일반폐기물로 구분해 보관에서 폐기까지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지정폐기물의 대부분은 각종 기계설비 및 전기설비의 가동과 점검·보수 시 발생하는 폐윤활유와 폐그리스이며 지정폐기물이 묻은 피복 등도 법규에 따라 지정폐기물로 분류해 전문업체에 위탁처리하고 있다. 

 

성신양회는 자율안전보건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무재해 사업장을 추구하는 '안전보건방침'을 규정했다. (사진=성신양회)

■ 최우선 가치는 '안전 최우선'

성신양회에 따르면 모든 현장에서 임직원의 안전과 보건을 최우선 가치로 여긴다. 이를 위해 자율안전보건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무재해 사업장을 추구한다. 이런 모든 행동의 기준으로 안전보건방침을 규정했다. 

안전보건경영방침은 변화하는 내외부 환경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필요시 최고경영자 및 노조위원장이 협의 후 개정한다. 

개정된 안전보건경영방침은 iSEP을 통해 전 임직원에게 공표하고 각 사무실, 대기실, 협력업체에 배포하여 게시토록 하고 있다.

성신양회 안전보건 관련 조직도. (사진=성신양회)

성신양회는 본사 각 본부(실)장이 각 하위 조직의 안전보건을 총괄 담당한다. 영업본부장이 각 영업소 안전보건을 총괄 담당하며 각 영업소 안전보건시설 개선은 단양공장 기계팀, 전기팀에서 지원을 하고 있다. 

사업장의 안전보건 강화 및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하는 산업안전보건 위원회 또한 운영 중이다. 모든 사업장은 협력사와 공동으로 안전보건협의회 운영 및 협력사 관리감독자 간담회를 통해 안전보건 관련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성신양회 관계자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안전보건 원칙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안전보건 관련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예방활동과 더불어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개선사항 도출 후 매년 차기년도 정책 및 목표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공헌 전략. (사진=성신양회)

성신양회는 고객 및 지역사회의 신뢰와 믿음을 사회에 환원하고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서 '성신양회 사회공헌 하우스'라는 전략 콘셉트 수립했다. 지역사회의 문제 이슈에 대해서 지속적·적극적으로 공감하고 경영활동으로 발생한 이익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공존을 도모한다. 최종적으로 공감, 공유, 공존이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성신양회를 지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성신양회 관계자는 "경영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지역주민과 더욱 밀접한 소통을 위해서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지역사회 행사와 협의체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관련 이슈는 인사총무팀에서 전담하고 관리팀은 관련 협력과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신양회는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면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생산공장이 위치한 충북 단양군에는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단양장학회'에 장학기금 10억원을 기탁했으며 단양군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소백산철쭉제 ▲온달문화축제 등 각종 지역 문화행사에 매년 후원한다. 

아울러 '매포지역자치회'와 자율협약을 체결하고 2013년부터 10년간 매년 2억원씩 출연해 지역발전기금 20억원을 출연했다.

이외에도 2021년부터 성신양회 및 주요 6개 시멘트회사와 지역사회 공헌 상생기금을 출범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물론 이웃나눔 실천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6월, 성신양회 본사 직원들이 플로깅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성신양회)

■ 투명한 지배구조 조성…독립·전문성 강화

성신양회는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조성을 위해 이사회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사회는 주주총회에서 선임된 이사로 구성됐으며,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 운영 및 이사 선임 프로세스를 통해 전문성, 독립성, 투명성 등 이사회 운영의 핵심 가치를 확보했다.

이사회 운영 규정을 철저히 준수해 견제와 감시 기능을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 경영에서의 역할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사회는 독립성을 강화하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위해 사내이사 2명, 사외 이사 3명 등 총 5명의 이사로 구성됐다.

정관에 근거해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 소집권자인 대표이사가 겸직하고 있으며 이사회는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 기관으로 법령과 정관에서 정한 사항 및 회사의 업무집행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결의하며 이사 및 경영진의 직무집행을 감독한다. 

성신양회는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조성을 위해 이사회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성신양회 종로구 사옥. (사진=성신양회)

또한 이사회의 운영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해 별도의 이사회 규정을 두고 있다.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이사회 운영을 위해 위원회 업무에 따라 관련 사내 담당부서가 업무를 지원하며 감사위원회는 전원을 사외이사로 구성해 이사회의 독립성 강화와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이사회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이사 선임 시 주주총회 전 사전에 이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외부에 공시 중이다. 이사회 구성원 중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이상으로 하도록 규정해, 회사 운영 및 경영진 견제기능을 활성화하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 사회이사 비율은 내부 규정 상 정립된 비율을 넘어선 60%다.

지난해 성신양회 감사위원회 운영실적. (사진=성신양회)

아울러 성신양회는 이사회 전문성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는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우수한 인력을 기반으로 구성하고 있다. 감사위원회는 3인 이상의 이사로 구성돼야 하고 그중 3분의 2이상이 사외이사로 구성돼야 한다. 

성신양회 감사위원회는 정기주주총회에서 감사위원으로 선임된 3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돼있으며 재무분야 전문가가 감사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감사위원회의 감사업무 수행을 위해 위원회는 언제든지 이사에 대해 영업에 관한 보고를 요구하거나 회사의 재무상태를 조사할 수 있으며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관계 임직원을 회의에 참석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

윤리경영 또한 강화했다. 성신양회의 윤리경영 방향과 원칙은 회사 4대 경영방침 중 하나다. 윤리경영을 기반으로 시장에서 정도경영, 공정한 거래, 기업 및 주주 가치를 위한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성신양회 관계자는 "윤리강령을 수립 및 공표해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며 "윤리강령은 성신양회와 경영권이 있는 국내·외 투자회사 구성원 뿐만 모든 임직원에게도 적용된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