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현장점검] ESR 켄달스퀘어 리츠 "운용 능력 토대...안정적 지속가능경영 실천"
[ESG 현장점검] ESR 켄달스퀘어 리츠 "운용 능력 토대...안정적 지속가능경영 실천"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4.01.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 사옥 전경.(사진=ESR 켄달스퀘어 리츠)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와 중대재해 처벌법 등의 ESG 이슈가 대두되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국내 물류부동산 개발 및 투자 분야에서 다년간 축적한 노하우와 안정적인 운용 능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겠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ESG 가치를 경영 전반에 앞세우며 ESG 경영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국내 상장사 중 최초로 글로벌 부동산 ESG 평가기관인 ‘GRESB’로부터 2022년 부동산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5성급을 획득했다. 

회사 측 설명에 따르면 개별자산이 아닌 7개 전 자산을 대상으로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은 ESR 켄달스퀘어 리츠의 자산 운영에 있어 지속가능경영이 우수하게 내재화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ESR 켄달스퀘어 리츠가 보유한 더 많은 자산에 대해 GRESB 최고 등급 획득 목표를 수립하고 긍정적인 환경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며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는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자산의 투자 결정 이전 단계부터 운영 단계까지의 주요 기후변화 리스크를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했다.(사진=ESR 켄달스퀘어 리츠)

■ 기후변화 리스크 분석·대응...친환경경영 실천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자산의 투자 결정 이전 단계부터 운영 단계까지의 주요 기후변화 리스크를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친환경 인증을 비롯한 건물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확대하고 이를 제공하는 등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자산의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로 인한 리스크를 파악하기 위해 환경 전문 컨설팅 업체의 자문을 통해 리스크 평가를 진행했다.  

기후변화 리스크 평가를 통해 자산이 위치한 부지 인근의 잠재적 고위험 물리적 리스크를 식별하고 이에 대한 분석결과에 따라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완화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물류 자산을 장기적으로 운영함에 있어 물리적 및 전환 리스크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장기적인 지속가능성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에 ESR 켄달스퀘어 리츠 관계자는 "자산 운영 시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물리적, 전환 리스크 유형을 식별하고 이에 대한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자산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본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부터 친환경 요소들이 반영된 물류센터를 매입하고 있으며 나아가 추후 실제 개발 단계에서도 친환경 요소를 고려해 설계 및 시공하고 있는 것이다. 

운영 중인 건물에 대해선 책임있는 용수 사용과 순환자재 사용, 재생에너지 활용, 에너지 절약을 위한 개선활동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탄소배출과 환경영향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지속가능경영 목표에 따라 물류 자산 내 ESG 요소를 적극 반영해 환경 친화적 자산이 될 수 있도록 매진 중이다. 

이런 노력 중 하나로 글로벌 친환경 건축물 인증 획득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건물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친환경 요소 반영을 요구하는 인증을 보유한 자산을 매입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해당 인증을 획득하지 않은 경우 건물 운영 단계에서의 ESG 전략 적응을 요구하는 인증을 받는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앞으로도 직접 개발하는 자산에 대해 자산 성능 향상 및 환경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친환경 건축물 인증을 획득해 글로벌 수준의 친환경 자산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물류센터 시설 운영시 용수 가용성 및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사진= ESR 켄달스퀘어 리츠)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물류센터 시설 운영시 용수 가용성 및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특히 친환경 요소 반영을 요구하는 인증을 획득한 건물의 경우, 양변기 및 소변기 등 절수 설비를 설치했으며 설비 미설치 대비 약 20%의 용수 사용량 절감 효과를 보였다.

향후 직접 개발하는 자산에 대해서도 친환경 요소 반영 요구 기준에 준하는 절수 설비를 설치함으로써 용수 사용량 절감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나아가 매월 용수 사용을 모니터링하며 책임있는 용수 사용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지속가능한 임대차목적물을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 임차인과 임대 계약 시 ESG 조항 적용을 도입했다. 

임대 계약서 내 전기, 수도 사용 등 에너지 절감 노력, 쓰레기 배출량 최소화 및 재활용, 친환경 인증 제품 구매 독려 등의 지속가능한 자산 임대 및 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내용 관련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 관계자는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임차인의 지속가능성 영향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구성원의 건강 유지와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운영 중이다.(사진=ESR 켄달스퀘어 리츠)

■ 워라벨 제도 운영...사회공헌 활동 '진정성' 방점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구성원의 건강 유지와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운영 중이다.  

직장 내 문화와 업무환경을 건강 친화적으로 조성하고 임직원의 건강 및 웰빙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건강 및 웰빙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무실 온도·습도, 실내 공기질, 실내조명 밝기, 소음 수준 및 실내 조경 등의 보건 항목과 직장 내 스트레스, 일과 삶의 균형, 삶에 대한 만족도 등 웰빙 수준에 대한 문항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등 웰빙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 및 삶에 대한 만족도가 94점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일과 삶의 균형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임직원들의 출산과 양육을 최대한 지원하고 성공적인 일과 가정의 양립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관련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의 삶의 질 개선 및 생활 안정을 위해 다양한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더불어 안정적인 퇴직금 지급을 위해 혼합형퇴직연금제도를 외부 위탁운영 중이다.  

아울러 임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 및 일과 가정의 양립으로 인한 고민과 부담 등을 완화하기 위해 전문 심리상담업체와 연계한 EAP(근로자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심리상담을 희망하는 임직원은 전문 컨설턴트와의 1대1 개인 심리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직무 스트레스, 우울, 불안, 대인관계, 가족·자녀문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상담이 가능하다. 

상담 진행을 위해 개인 상담 대상 명단 및 내역 등은 회사에 공유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철저하게 익명성을 보장한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 관계자는 "앞으로도 임직원들이 건강한 직장과 가정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를 더욱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에 따르면 내실 있고 진정성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사회와 친환경 가치 창출로 밝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사진=ESR 켄달스퀘어 리츠)

ESR 켄달스퀘어 리츠에 따르면 내실 있고 진정성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사회와 친환경 가치 창출로 밝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ESG 가치의 지역사회 확산을 위해 대외 사회공헌 연합체인 '행복얼라이언스'와 '행복상자' 만들기 봉사활동에 참여해 전국의 결식 우려 아동 600명에게 행복상자를 전달했다. 

회사에 따르면 행복상자는 성별·연령 등에 따라 영양 간식 및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했으며 충분한 끼니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전국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결식우려 아동 문제 해결에 보탬이 되고자 기획됐다. 

대표적으로 ESR 켄달스퀘어 리츠 임직원들은 ESG 실천을 목적으로 본사 인근 여의도 공원 일대에서 조깅 및 쓰레기 수거활동을 겸하는 플로깅을 진행하기도 했다.

환경과 건강을 함께 지키는 플로깅 활동에 많은 임직원들이 참했으으며 향후 켄달스퀘어 리츠운용은 지역사회 내 ESG 가치 확산을 위해 물류자산 주변에 영향력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해 자리츠 1의 7개 자산에 대해 매년 사회 영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 관계자는 "자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파급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향후 임차인과 협력을 통해 긍정적 영향력 제고와 부정적 영향 저감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이 기업의 올바른 의사결정이라는 '신뢰 구축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인식하고 투명하고 책임있는 경영을 위해 전문성 있는 이사회를 구성했다.(사진=ESR 켄달스퀘어 리츠)

■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신뢰성 구축"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이 기업의 올바른 의사결정이라는 '신뢰 구축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인식하고 투명하고 책임있는 경영을 위해 전문성 있는 이사회를 구성했다. 

더불어 ESR 켄달스퀘어 리츠의 다양한 위원회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성장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매진 중이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 이사회는 물류리츠에 뛰어난 전문성을 보유한 총 6명(감사인 포함)으로 구성됐으며 핵심 경영 현안을 감독 및 의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사외이사 선임 의무가 배제되어 있어 사내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로만 구성하고 있으며, 여성임원을 확대해 운영 중이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의 이사의 경우 부동산투자회사법 제14조에 따라 자산관리회사(켄달스퀘어 리츠운용)의 특별관계자와 자산관리회사로부터 보수를 지급받는 사람 그리고 위의 사람의 배우자, 직계 존속 비속은 선임될 수 없다. 

이같은 이해상충 방지를 통해 독립적인 지배구조 운영으로 지배구조 건전성을 확보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의 ESG 경영과 책임투자 방향, 정책 등 ESG 전략을 경영전반에 내재화하기 위해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이곳에선 경영진의 적극적인 ESG 방향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며, 주요 구성원은 경영기획&자산관리본부장과 자산관리 팀장, 투자 운용 본부장으로 구성됐다.

전직원이 ESG 경영을 이해하고 사업 전개에 있어 ESG 정책을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필요시 사외 ESG 자문전문가를 둬 외부의 시각에서 객관적인 의견 수렴을 통한 ESG 정책을 이행 중이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 관계자는 "ESG 경영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ESG 정책을 수립하고 물류 부동산 주기 전반에 걸쳐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의 중점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내부 구성원의 ESG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매년 전 임직원 대상 교육을 진행하는 등 임직원들에게 ESG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