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현장점검] 한온시스템 "친환경 지속가능성장 총력...2040 탄소중립"
[ESG 현장점검] 한온시스템 "친환경 지속가능성장 총력...2040 탄소중립"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4.02.13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온시스템 경주공장 전경. (사진=한온시스템)

"지난 38년간의 기술력과 신뢰를 토대로 세계적인 완성차 업체로부터 전기차 플랫폼 수주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며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졌다. 이제는 친환경차 시장 성장에 대한 비전을 바탕으로 연구와 도전을 계속 해나가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친환경 지속가능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한온시스템은 ESG 경영 체제 강화를 위해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를 설치했다. ESG 위원회는 한온시스템의 ESG 접근 방식과 계획을 검토하고 그 성과가 시장의 기대수준에 부합하는지를 점검해 나가는 역할을 한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ESG 활동이 탄소 배출 저감, 기업 시민으로서의 사명 이행, 주주 가치 제고, 정의로운 지배구조 정착 등 ESG 경영목표를 공고히 하겠다"며 "앞으로도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도전과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은 오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80%를 감축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사진=한온시스템)

■ 탄소저감 전략..."다양한 계획 실행"

한온시스템은 회사의 탄소저감 전략을 포함한 다양한 계획을 실행함으로써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우선 회사는 오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80%를 감축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실제 한온시스템의 지난해 탄소배출량은 전년 대비 1만2000톤 감소해, 약 17% 성장하기도 했다.  

이는 전년도 보다 더 많은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한 성과로, 회사 측은 과학기반 탄소감축 목표 이니셔티브에 가입하고 SBTi가 독려하는 비즈니스 기후행동 1.5°C 캠페인에 동참하는 등 탄소감축 목표를 더욱 명확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한온시스템은 조직 전반에 걸쳐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추진을 위해 탄소중립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탄소중립사무소는 제조, 구매, 연구 및 개발, 커뮤니케이션, 영업 및 환경, 건강 및 안전 등 다양한 그룹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차기능팀(CFT)의 지원을 받는다. 

회사는 각 탄소저감 방안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하고 탄소중립사무소 신규 구성원들의 지원을 받아 실행계획 별 우선순위를 설정했다.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별 진척도는 주간 기준으로 추적하고 있으며 분기별로 경영진 검토를 통해 후속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각 제조 사업장 별로 에너지 효율 향상, 재생 에너지원 활용, 에너지 소비 및 CO2e 배출에 대한 투명성 강화 등의 탄소중립 기준을 정의했다. 이렇게 정의된 기준은 기존 및 신규 사업장의 의사 결정 기준으로도 활용된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60개 이상의 이니셔티브를 실행해 170만 달러를 투자하고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7000톤 감축했다"며 "주요 이니셔티브 활동에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장비 설치, 가열로의 폐열 재활용을 위한 열회수 시스템 구축, 고효율 조명으로의 교체 등이 있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은 지난해 총 에너지 사용량에서 17%의 재생에너지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사진=한온시스템

한편 한온시스템은 지난해 총 에너지 사용량에서 전년대비 4%p 증가한 17%의 재생에너지를 사용했다.

아울러 일부 제품에 알루미늄, 철강, 플라스틱 등을 지속가능 하거나 탄소배출량이 적은 원재료로 대체 적용해 저감 기반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제품 설계 및 제조 공정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는 탄소중립을 위한 여정 중 하나로, 선별된 미래 모델 프로그램에 탄소배출량 목표를 적용한다. 

개발 과정에서 제품 무게, 제조 용이성 및 최적의 원자재 사용 등의 핵심 요소들을 고려해 회사의 제품 생산과 탄소배출 목표 사이의 타협점을 모색했다. 

여기에는 원재료 공급업체 선정을 통해 재활용 원자재 사용량을 늘리고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것이 포함됐다.

한온시스템은 탄소중립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탄소배출 감축에 중점을 둔 다양한 교육 캠페인을 시행 중이다.

앞선 2021년에 시작된 캠페인은 모든 임직원의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유익한 정보 및 지식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탄소중립 교육을 각 언어로 제작해 모든 임직원이 한온시스템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며 "한온시스템은 탄소중립 교육을 필수 교육으로 지정하고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고 캠페인을 운영하는 등 약 5000여 명의 직원들이 기초교육을 수료했고 4000여 명의 직원들이 전문 교육을 이수했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 2023 환경경영 계획. (사진=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에너지 최적화, 온실가스 배출 감소 이니셔티브를 포함한 환경, 보건 및 안전(EH&S) 목표와 성과를 매년 검토한다. 

한온시스템의 재무 및 전략 위원회(FSC)는 기업의 재무구조 및 전략 방향과 함께 제조 및 기술 개발 프로젝트의 기후 변화 관련 개선 사항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

회사의 대표집행임원 2명과 C-level 임원 3명으로 구성된 리더십 팀(ELT)은 기후변화의 영향에 대한 전사적인 대응을 감독한다. 

이중 주요 기능에 대한 경영진이 포함된 OLT(Operational Leadership Team)은 분기별 회의를 진행한다. 

모든 회의의 고정 주제는 탄소 발자국 저감 노력에 대한 평가와 기타 환경, 보건 및 안전 관련 의제가 포함된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기후변화 대응은 전사 임직원이 가져야 하는 공통된 책임"이라며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각 담당자에게 책임을 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간별 리스크 관리 계획. (사진=한온시스템)

기후 관련 요인을 포함한 리스크 관리 및 완화 노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회사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내외부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재무 및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한다. 

성장 시나리오에 따른 잠재적 탄소배출량을 정의하고 공장 및 국가별로 진행 중이거나 시행된 이니셔티브에 따른 감축량과 비교하고 있다. 

특히 1.5°C 이하의 시나리오를 포함해 회사의 모든 조직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이러한 노력은 매출 극대화라는 목표와 함께 시나리오 및 실행계획 수립, 재무 분석으로 연계되는 회사의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 있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통합관리시스템(IMS)은 환경, 보건 및 안전(EH&S) 관련 이슈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중대성을 고려하여 운영된다"며 "기후변화 기회 대응 중 하나로 재생에너지 수요 증가에 따른 장기계약 및 기타 옵션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공급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전활동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공장은 지역별 교차 기능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상시적인 협업을 통해 안전보건 활동을 관리하고 있다. (사진=한온시스템)

■ 안전 총력...'교차 기능팀' 구성

안전활동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공장은 지역별 교차 기능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상시적인 협업을 통해 안전보건 활동을 관리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안전보건업무 책임자를 지정해 한국사업장의 안전보건 업무에 대한 총괄 관리 권한을 부여한다.

이사회는 안전보건 위험에 대한 연례 검토를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받는다. 

또한 회사는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사업부 담당자, 인사담당자, 보건 및 건강관리 담당자, 노동조합 관계자 등이 포함된 협의체를 구성하고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 

회사는 개별 성과평가를 통해 안전 보건 목표 달성에 따른 연간 금전적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매년 안전 보건 목표를 수립하고, 사고 원인의 면밀한 분석 및 철저한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있다"며 "모니터링 및 추적 관리하고 전사 통합관리시스템의 운영을 통해 체계적인 안전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EH&S(안전보건)팀은 회사의 안전보건 활동 및 보고를 담당한다. (사진=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 EH&S(안전보건)팀은 회사의 안전보건 활동 및 보고를 담당한다. 

각 공장은 지역별 교차 기능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상시적인 협업을 통해 안전보건 활동을 관리 중이다.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안전보건업무 책임자를 지정해 한국사업장의 안전보건 업무에 대한 총괄 관리 권한을 부여하며 이사회는 안전보건 위험에 대한 연례 검토를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받고 있다.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사업부 담당자, 인사담당자, 보건 및 건강관리 담당자, 노동조합 관계자 등이 포함된 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ISO 14001 및 ISO 45001 국제표준에 기반한 통합관리시스템(IMS)을 통해 다양한 정책, 프로세스, 절차 및 작업 지침을 전사에 공유한다.

PDCA(계획·실행·점검·행동) 사이클에 기반해 철저한 검토, 내부평가, 관리감독, 3자검증 등을 수행함으로써 환경, 보건 및 안전관리를 포함한 다양한 사업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사업장별 정기 위험성 평가를 통해 안전 보건 리스크를 관리한다. (사진=한온시스템)

이외에도 한온시스템은 사업장별 정기 위험성 평가를 통해 안전 보건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다. 위험성 평가는 공정별로 근로자가 참여해 유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사고의 발생 가능성과 중대성을 조합하여 위험성의 크기를 산출한다. 

산출한 위험성 크기에 따라 허용 가능성을 판단하고 주요 위험일 경우 위험성 감소대책을 수립해 개선조치를 진행한다.  

개선 조치를 실시한 후에는 다시 한번 위험성의 크기를 산출해 위험 완화 조치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미흡할 경우 보완조치를 수행한다. 

더불어 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사고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각 사업장에서는 사고 발생 시 발생 경위와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정 조치를 시행하며 관련 내용을 담당부서에 보고한다. 

향후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분석 결과 및 시정 내용을 각 사업장에 공유하고 있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작년 특정 기계에서 문제가 발견되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총 233개의 동일한 기계를 전수 조사했다”며 “안전장치 설치 여부 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은 책임감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봉사 활동과 자선 사업을 통해 지역 사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사진=한온시스템)

사회공헌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한온시스템은 책임감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봉사 활동과 자선 사업을 통해 지역 사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온시스템 시티즌(Citizen) 프로그램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공헌 제도다. 

회사는 환경, 지역사회, 교육이라는 세 가지의 서로 다른 영역에 대해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전사 차원의 참여를 장려한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협력사, 임직원, 주주 및 회사가 운영되는 지역사회 등 모든 이들의 우려를 경청하고 대응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을 향한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한온시스템은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지역사회 봉사 및 자선 활동과 같은 연간 사회공헌 활동 계획을 수립했다. 

각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공헌 활동을 파악해 당사의 시티즌 활동과 연계해 진행 중이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장기적인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자연재해, 전염병과 같은 현재 사회에 영향을 주는 위협에 있어서는 임시 및 일회성 활동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은 최고 상설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를 운영한다. 법령 또는 정관에 정해진 사항, 주주총회로부터 위임 받은 사항과 함께 회사운영의 기본 방침 및 업무집행에 관한 중요사항을 의결하고 이사 및 대표집행임원, 집행임원의 집무집행을 감독하고 있다. (사진=한온시스템)

■ 이사회 운영...독립·전문성 확보

한온시스템은 최고 상설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를 운영한다. 법령 또는 정관에 정해진 사항, 주주총회로부터 위임 받은 사항과 함께 회사운영의 기본 방침 및 업무집행에 관한 중요사항을 의결하고 이사 및 대표집행임원, 집행임원의 집무집행을 감독하고 있다. 

총 9명으로 운영 중인 이사회의 구성원은 높은 윤리의식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각자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발휘해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있다. 

구성원의 과반 이상은 사외이사로, 경영, 금융, 회계, 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했다. 

각 이사는 상세 자료를 바탕으로 안건을 심의 및 검토한다. 

특히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 산업의 동향 관련 안건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와 외부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접목해 현실성 있는 경영판단에 임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또 이사회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사회 결의를 통해 대표 집행임원과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고 있다.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이사회에서 모든 이사가 안건을 충실하게 검토하고 필요한 의견 제시 및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이사회를 주도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주주, 고객, 협력사 및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의 권익 증진을 위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의 기반이 되는 지배구조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지배구조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구현하기 위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사업 확대에 따라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책임경영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집행 임원제도를 도입했다"며 "전문성을 갖춘 각 영역별 집행임원 5인(대표집행임원 2인 포함)을 이사회에서 선임했다"고 전했다.

이사회 산하에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감사위원회 ▲ESG위원회 등 총 3개의 위원회가 운영된다. (사진=한온시스템)

이사회 산하에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감사위원회 ▲ESG위원회 등 총 3개의 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 

모든 이사회 내 위원회는 사외이사가 과반수로 구성됐며 감사위원회의 경우 투명성 제고를 위해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됐다.

사외이사 선임 시 공정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외이사가 과반수로 구성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후보를 추천하고 있으며 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하고 있다.

상법에 따라 이해충돌의 가능성을 제거하고 이사들이 상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도록 함으로써 이사회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다. 

이사회의 승인 없이 회사의 영업부류에 속한 거래를 하거나 동종 영업을 목적으로 하는 다른 회사의 이사가 되지 못하게 제한했다.

한온시스템은 작년 이사회를 4회 개최해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내부 준법통제 결과 및 계획, 재무실적 등을 보고 받았으며 사업계획, 사업장 확장 등의 안건을 심의 및 결의했다. 연간 이사회에 상정된 안건은 29건, 사외이사 참석률은 87.5%를 기록했다. 

한온시스템은 법령 또는 정관에 정해진 사항, 회사 운영과 관련된 중요 사항, 잠재적 또는 실제로 이해관계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려사항 등이 발생한 경우 임시 이사회를 소집해 해당 안건에 관하여 이사회의 검토 및 승인을 받고 있다. 

이사회가 경영 의사 결정 기능 및 경영 감독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법무팀을 통해 이사회 소집 및 개최 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온시스템 사외이사는 업무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사회 개최 시 해당 안건 내용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의 이사회는 지난해 ESG 위원회를 설립해 2ESG 위원장을 선임, ESG 이슈에 대한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의 검토 기반을 수립했다. 

이사회는 환경적 책임,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의 관점에서 논의가 필요한 사항을 ESG 위원회에 위임할 수 있고 경영진과의 논의 및 검토를 통해 경제, 환경 및 사람에 대한 이슈 및 위험을 파악 및 감독, 이에 대한 관리감독 역할을 촉구한다. 

이사회는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요구 및 관심사를 고려하여 경제, 환경 및 사람에 대한 전략을 수립한다. 매 결산 이사회마다 해당 연도 안전보건 현황을 보고받고 다음 연도 안전보건계획을 검토 후 승인하고 있다. 

장기적 탄소중립전략 등 지속가능성 관련 중대 사항이 있는 경우 관련 자료를 사전 검토하고 이사회에서 보고받고 있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회사의 활동 및 계획 중 전사적으로 중요한 사항들을 분기별로 이사회에 보고한다"며 "이사회 규정, 정관 및 법률에 의해 이사회의 승인이 필요한 사항의 경우 필요할 때마다 안건을 상정하고 승인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 윤리경영 헌장. (사진=한온시스템)

윤리경영 강화에도 매진 중이다. 

한온시스템에 따르면 확고한 준법윤리의식이 기업 경쟁력과 성공의 근간임을 인식하고 모든 이해관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깨끗한 윤리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모든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할 뿐만 아니라 준법윤리헌장 및 규범을 제정하고 회사의 모든 임직원 및 기타 이해관계자가 윤리적 표준 및 행동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13개 언어로 배포하고 있다.

회사는 내부 감사를 통해 윤리기준 및 정책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임직원의 보상과 연계되는 연간 성과목표 수립 시 윤리 및 ESG 의무교육을 고려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확고한 윤리적 원칙과 적용 가능한 모든 법률, 규칙 및 의무를 준수 및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회사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기 위해 전 세계 모든 임직원의 높은 윤리 의식 및 법률 준수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