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리포트] "유통가, 새로운 크리스마스 트렌드는 달력"...매일 다른 선물 열어보는 재미에 빠진 MZ세대
[MZ 리포트] "유통가, 새로운 크리스마스 트렌드는 달력"...매일 다른 선물 열어보는 재미에 빠진 MZ세대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2.12.0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마스 시즌 상품으로 어드벤트 캘린더 인기...한정판·재미요소 만족하며 MZ세대 소비자들에게 인기
최근 유통가에 '어드벤트 캘린더'가 새로운 시즌 한정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pixabay)

강지수씨(28세, 남)는 이번 연말 친구들과 크리스마스 파티를 기획하며 선물로 어드벤트 캘린더를 구매했다. 강씨는 "최근 SNS를 통해 어드벤트 캘린더를 알게 되었다"며 "그동안 접해보지 않았던 재밌는 상품이라 친구들에게도 소개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연말이 다가오며 유통가에 '어드벤트 캘린더'가 새로운 트렌드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크리스마스를 위해 제작된 상품으로, 일종의 선물 달력이다. 일반적인 달력과 달리 12월 1일부터 24일까지 표시되어 있으며 각각의 날짜 칸 뒤에는 작은 소품이나 화장품, 간식 등이 들어있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주로 미국이나 유럽 등 서양 국가에서 연말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됐다.

각 브랜드들은 어드벤트 캘린더에 맞춘 디자인의 제품이나 인기 제품의 한정 모델, 신제품 샘플 등을 넣어 선보였다. 외관 디자인 역시 아기자기하기 때문에 인테리어나 수집용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MZ세대 어드벤트 캘린더 인기 이유. (그래픽=데일리e뉴스)

그동안 국내에서 어드벤트 캘린더는 이벤트성 증정품이나 일부 해외 브랜드의 소량 판매 상품으로 한정되어 왔다.

상대적으로 크리스마스 이브나 당일에 이벤트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최근 SNS나 유튜브 등을 통해 어드벤트 캘린더가 소개되며 MZ세대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어드벤트 캘린더 구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제품들은 해외 직구를 이용하고 고가의 브랜드에서 선보인 어드벤트 캘린더라도 미공개 제품이 포함되어 있거나 디자인 요소가 뛰어난 경우, 구매를 망설이지 않다.

시즌 한정이라는 특징과 24일까지 하루하루 달력 안에 든 내용물을 확인해보는 재미 요소가 MZ세대의 소비 특성에 부합한 것.

딥티크 어드벤트 캘린더. (사진=딥티크)
딥티크 어드벤트 캘린더. (사진=딥티크)

이러한 추세에 국내 유통가에서도 전용 어드벤트 캘린더 출시에 나서고 있다.

가장 돋보이는 건 화장품 업계다.

크리스마스 시즌은 화장품 업계에서 '홀리데이 한정판'을 선보이는 시즌으로, 올해에는 유독 많은 브랜드의 홀리데이 한정판 어드벤트 캘린더를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고급 향수 브랜드인 딥티크는 별자리를 콘셉트로 한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했다. 화려한 패키지 디자인은 야광으로 제작되어 시즌과 상관 없이 인테리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서랍형으로 된 내부에는 향수와 캔들이 들어있고 이중에는 크리스마스 한정판 향도 포함되어 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VIP 고객을 위해 어드벤트 캘린더를 제작했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전국 점포에서 1~9월 뷰티 우수 고객을 선정, 자체 제작한 어드벤트 캘린더를 증정하고 있다. 총 24개의 샘플을 담은 캘린더에는 랑콤, 맥, 설화수, 아베다 등의 인기 브랜드 제품을 담았으며 외부에는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의 크리스마스 풍경을 디자인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중 '어드벤트 캘린더 기획전'. (캡쳐=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 선물하기 중 '어드벤트 캘린더 기획전'. (캡쳐=카카오톡 선물하기)

식품업계에서는 오리온이 어드벤처 캘린더를 제작했다.

인기 간식 9종을 아기자기한 디자인의 캘린더에 담아 매일 한 가지씩 다양한 과자를 맛볼 수 있다. 오리온의 어드벤트 캘린더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소포장 상품이 들어있어 어린이용 선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플랫폼 중에는 카카오톡이 선물하기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의 어드벤트 캘린더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기획전에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간식류만 포함되어 있지만 이외에도 화장품, 주얼리 브랜드의 어드벤트 캘린더도 판매 중이다.

어드벤트 캘린더 특성상 선물용으로도 적합하고 MZ세대의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률이 높은 만큼 이를 통한 구매율 역시 높을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