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 대상 종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24년 연속 1위...外
[유통 트렌드] 대상 종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24년 연속 1위...外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4.03.2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상 종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24년 연속 1위

(사진=대상)

대상 종가가 2024년 제26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24년 연속 김치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국내 최초 발표한 브랜드 진단 평가 제도로, 1999년 시작해 올해로 26회째를 맞았다. 소비재, 서비스재, 내구재 등 국내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등 브랜드파워 조사 결과를 지수화해 매년 3월 부문별 1위 브랜드를 발표한다.

종가는 이번 조사에서 브랜드 인지도 및 고객 충성도 등 전 지표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며 24년 연속 김치 브랜드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특히 구입 가능성, 선호도 등 세부 지표에서도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고 전년 대비 2위 브랜드와의 격차도 확대됐다. 이에 힘입어 10년 이상 연속 1위 브랜드에 주어지는 ‘골든브랜드’ 인증은 15년 연속 유지하게 됐다.

1998년 김치의 세계화를 꿈꾸며 탄생한 국내 최초 포장김치 브랜드 종가는 표준화한 김치의 맛과 품질의 기준을 제시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22년 10월에는 ‘종가집’과 ‘종가’로 나뉘어 있던 국내외 김치 브랜드를 ‘종가(JONGGA)’로 통합해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현재 미주와 유럽, 대만과 홍콩 등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60여 개 국가에 진출해 국내 포장김치 수출액의 절반 이상인 약 54%를 차지하며 국내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가 영국 김치 팝업스토어 운영, 뉴욕 타임스퀘어 김치 광고 캠페인, 김치 다큐멘터리 제작 등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통해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박은영 대상 식품BU장은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과 관심 덕분에 24년 연속 김치 부문 브랜드파워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의 명성에 걸맞게 김치가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시도를 통한 종가만의 김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오뚜기, 어도비코리아와 협업해 '일러스트레이터로 오뚜기 굿즈 3분 완성' 캠페인 오픈

(사진=오뚜기)

오뚜기가 어도비코리아와 협업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생성형AI 신기능으로 오뚜기 대표 제품으로 굿즈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캠페인을 오는 5월 16일까지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생성형AI가 다양한 업계에서 핵심 기술로 주목받는 가운데 오뚜기는 일러스트레이터의 생성형AI 기능을 활용해 국민 제품인 3분 카레는 물론 골드 마요네스 등을 적용한 나만의 굿즈를 디자인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마련했다.

사용자는 일러스트레이터의 생성형AI 신기능 '텍스트를 벡터 그래픽으로'를 통해 프롬프트에 간단한 텍스트 입력만으로 다양한 아이콘, 장면, 패턴 등 편집 가능한 고품질 벡터 그래픽을 빠르고 쉽게 생성할 수 있다. 

우선 오뚜기는 3분 분량의 완성 영상을 제작했으며 사용자가 무료로 제공되는 실습파일을 활용해 쉽고 간편하게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게 했다.

실습파일은 ▲토마토케챂과 골드마요네스로 만드는 고소한 ‘앞치마’ ▲3분 카레와 크림스프로 만드는 맛있는 ‘트레이’ ▲옐로우즈 캐릭터와 함께 만드는 새콤달콤 ‘월페이퍼’ 등으로 구성되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실습파일을 불러와 원하는 영역에서 생성형AI 신기능을 선택, 프롬프트에 원하는 이미지, 패턴을 한글로 입력하면 그에 맞는 벡터 그래픽이 생성돼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누구에게나 친근한 오뚜기 3분 카레, 골드마요네스는 물론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의 세 캐릭터인 ▲행복한 미식가 '뚜기' ▲절대후각의 강아지 '마요' ▲대식가 병아리 '챠비'를 활용해 아기자기한 매력과 각 개성을 살린 나만의 굿즈를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1차는 오는 4월 19일까지, 2차는 4월 20일부터 5월 16일까지로, 직접 제작한 굿즈 디자인을 이미지 파일로 제출하면 응모할 수 있다.

응모한 이들 중 추첨을 통해 ▲삼성 갤럭시 북4 Pro(1명) ▲오뚜기프트 야식 세트(11명) ▲스타벅스 기프티콘(100명)을 제공하며 선정된 디자인에 한해 한정판 오뚜기 굿즈 실물로 제작해 4월 래플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최근 생성형AI가 여러 업계에서 주목받는 추세로, 이를 활용해 디자인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개성을 담은 굿즈를 손쉽고 흥미롭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생성형AI 신기능과 오뚜기 제품을 접목해 자신만의 굿즈를 디자인하고 실물로 제작되는 특별한 기회까지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청년 마음 테라피 in 서울애화학교’ 진행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은 지난 26일, 서울애화학교에서 장애 청년의 삶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룩앳미(Look at ME) 청년 마음 테라피’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청년 마음 테라피 in 서울애화학교’는 청각 장애, 지적 장애 청년의 마음 돌봄을 지원하고 심리적 안정과 감각 능력 향상을 중점으로 진행했다. 진로를 준비하고 있는 서울애화학교 전공과 학생 14명은 차, 향, 메이크업 3가지 테라피 과정 중에서 각자 선호에 따라 자유롭게 참여했다.

나의 일상에 어울리는 차를 고르고 음미해 보는 나만의 차 취향 알기 테마의 차 테라피 시간과 아로마 오일의 특징과 활용법을 배우고 개인별 아로마 오일을 제조해보는 향 테라피 과정이 진행됐다. 메이크업 테라피에서는 퍼스널 컬러 메이크업을 활용한 나만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서로의 메이크업을 공유했다.

이상목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이사장은 “장애 청년들이 자기 돌봄의 방법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향후 악성 민원에 시달리는 2030 공무원을 위한 테라피 등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사업을 다각도로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BBQ, 용인 에버랜드 퍼레이드 명당에 매장 오픈

‘BBQ 에버랜드점’.(사진=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그룹이 국내 최대 규모 테마파크, 용인 에버랜드에 ‘BBQ 에버랜드점’을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BBQ 에버랜드점은 에버랜드의 꽃 퍼레이드의 메인 스팟이자 가족, 연인, 친구들의 인증샷 맛집, 놀이공원의 상징인 회전목마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77.99㎡(23.59평) 규모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으로 에버랜드 컨셉에 맞춘 차별화된 인테리어로 꾸며졌으며 주문 후 간편하게 픽업할 수 있다.

놀이공원 한정 메뉴인 '올치팝', '올치콜'도 새롭게 선보인다. 빨대가 꽂힌 음료컵 위에 전용 용기를 얹고 치킨과 감자튀김을 담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휴대성이 뛰어나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독특한 외관으로 아이들과 학생, 연인들에게 인기 메뉴로 꼽힌다. 이외에도 바사칸 윙, 황금알 치즈볼, 오감볼 등 핑거푸드를 포함한 19종의 BBQ 대표메뉴를 맛볼 수 있다.

BBQ 관계자는 "국내 톱랭크 테마파크인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어드벤처 모두에 입점한 만큼 고객들에게 놀이와 함께하는 최고의 맛으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고객 접점을 확대해 놀이공원뿐 아니라 더 다양한 곳에서 BBQ를 만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이랜드재단, 다문화가정 및 청소년 위한 ‘행복한 나눔식탁’ 진행

(사진=이랜드)

이랜드재단이 지난 23일 경기도 포천하랑센터에서 이랜드팜앤푸드 오프라이스,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와 함께 다문화가정과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행복한 나눔식탁’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욱 이랜드재단 본부장, 이제학 이랜드팜앤푸드 본부장, 홍은아 본아이에프 과장을 비롯한 임직원 봉사자와 다문화가정 및 청소년 등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행복한 나눔식탁은 이랜드재단이 지난해부터 이랜드그룹 임직원과 비전 멘토링을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비전과 진로 수립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시작한 공헌 활동이다. 

또한 이랜드팜앤푸드와 본아이에프 현직자가 외식·유통 부문의 직무 특강을 진행하며 다문화청소년과 상호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이랜드팜앤푸드 오프라이스는 애슐리 시그니처 등심 스테이크, 봉골레 크림 빠네 파스타 등, 본아이에프는 소갈비찜, 미니 장조림 등을 식나눔으로 후원하고 후원한 식재료로 임직원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함께 음식을 조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성장기에 놓인 저소득층 다문화청소년들의 식문제를 기업이 연대하여 해결하고 다문화청소년의 비전 설립과 진학에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랜드재단 관계자는 “다문화청소년이 미래를 이끄는 건강한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기업, 교회, 단체와 협력하고 있다”며 “이랜드팜앤푸드, 본아이에프 등 기업들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으로 공헌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본아이에프 관계자 역시 “이랜드재단, 이랜드팜앤푸드와 의미 있는 나눔에 동참하게 되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다문화청소년을 함께 돕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하이트진로, MZ세대 공략 위해 테라 X 캉골 컬래버레이션 선보여

(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개강 시즌을 맞아 ‘테라’와 글로벌 패션 브랜드 ‘캉골’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전통성과 트렌드 모두를 갖고 있다는 공통점으로 테라의 올해 첫 컬래버레이션을 캉골과 함께하게 됐다. 캉골은 1938년 탄생한 영국의 스트릿 패션 브랜드로 글로벌 스테디셀러 아이템들을 다수 보유,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다. 

테라는 100년 기업 하이트진로의 대표 맥주 브랜드로 굿즈 등 다양한 재미 요소를 통해 젊은 소비층에 인기가 많으며 대학가 중심 상권 판매 비중이 높다.

먼저 대학교 MT, 봄 나들이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스백 기획팩을 제작한다. 아이스백에는 테라의 역삼각형 로고와 캉골의 캥거루 로고가 합쳐진 스페셜 로고가 들어가 있으며 토트백으로도 활용 가능해 실용성이 높다. 

일반 음식점, 술집 등에서 판매하는 500ml 병맥주에는 ‘히든 럭키라벨’이 숨어있다. 4월부터 캉골 로고가 삽입된 테라를 만날 수 있으며 1%의 물량에만 숨겨진 라벨을 적용해 찾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현장 이벤트도 연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테라와 캉골의 로고가 적용된 캥거루 오프너, 원샷잔 등 컬래버레이션 굿즈 4종을 출시, 상권에서 활용할 예정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테라는 20대 소비자들이 즐겁게 공감할 수 있는 술자리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들과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이고 있다”며 “대한민국 1등 맥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소비자들과 더욱 다각적으로 소통하며 즐거움을 선사하는 활동들을 활발히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 CJ제일제당 비비고, 아시아 최고 미식 행사에서 K-푸드 위상 높여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2024 시상식에 마련된 비비고 부스에서 퀴진케이 소속 영셰프들이 비비고 제품을 활용해 개발한 ‘K-푸드 케이터링’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비비고는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2024 시상식에 공식 파트너로 참여해 K-푸드의 위상을 드높였다고 27일 밝혔다.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2024은 ‘미식계의 아카데미’라 불리는 시상식으로 세계적인 스타 셰프, 음식기자, 외식업자 등 전문가 300여 명이 투표를 통해 아시아 지역 최고 레스토랑 50위를 발표하는 행사다. 지난 2013년 처음 개최된 이래 서울에서 열린 것은 처음으로 미식업계 관계자들 800여명이 참석해 교류의 장을 가졌다.

비비고는 시상식의 시작을 환영하는 행사 부스 운영을 통해 한국의 젊은 미식 트렌드를 소개했다. 퀴진케이 영셰프들이 직접 비비고 대표제품을 활용해 개발한 ‘K-푸드 케이터링’ 메뉴 4종을 선보여 현장에서 큰 호평을 얻었다. 

또한 ▲병아리 콩으로 만든 두부와 비비고 김치 ▲연어알, 세모가시리 등으로 산뜻함을 살린 비비고 김스낵 ▲콜라비, 수박무, 비트로 만든 동치미와 치킨 ▲애호박과 잣겨자 소스를 얹은 비비고 통새우만두 등 전 세계인에게 인기 있는 한식 메뉴를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수상을 한 유명 홍콩 레스토랑 셰프는 시식 후 “재료와 조리법 모두 한국 식문화의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창의적인 방식을 적용한 것이 잎상깊었다”며 “한식의 맛과 멋을 한 입 사이즈 요리로 잘 구현했다“고 호평했다.

퀴진케이 영셰프들은 메뉴 개발에 참여했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외식 트렌드를 선도하는 거장 셰프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미식계의 현황과 미래 등에 대한 견문을 넓히는 기회도 가졌다.

이번 행사에서는 서울 레스토랑들의 순위가 크게 올랐고 해외에서 운영중인 한식당들도 좋은 성적을 거둔 만큼 영셰프들은 K-푸드의 미식화·글로벌 확산에 사명감과 열정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비비고는 부스 운영뿐 아니라 한국 최고의 레스토랑에게 주어지는 ‘베스트 레스토랑 인 코리아 2024’ 특별 시상도 진행했다. 명실상부 글로벌 K-푸드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만큼 비비고는 브랜드의 명성에 걸맞게 한국 식문화를 세계 구석구석에 전파하고 한식 영셰프를 육성하는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비비고 브랜드 관계자는 “국제적인 미식 행사를 서울에서 처음 개최하는 의미 있는 자리에 공식 파트너로 참여해 의미가 깊다”며 “비비고 브랜드는 미식과 한식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유능한 한식 전문 인력 양성에도 힘써 한식의 위상을 높이는 데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 파리바게뜨, ‘2024 그린페어’ 제품 출시 기념 프로모션 진행

(사진=SPC)

파리바게뜨가 가볍고 건강한 한 끼를 제안하는 ‘2024 그린페어’ 제품 출시를 기념해 고객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이번 ‘2024 그린페어’ 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4월 30일까지 그린페어 행사 제품을 포함해 2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3000원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은 매장 방문, 픽업 결제에 한 해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파바앱 또는 해피포인트 어플리케이션(해피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린페어는 채소 등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해 가볍고 건강한 한 끼 식사용 제품을 제안하는 캠페인으로 헬시플레저 트렌드의 꾸준한 수요와 함께 다양한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으며 올해로 3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2024 그린페어는 ‘내가 그린 그린 데이’를 주제로 샐러드랩을 비롯해 바쁜 일상에서 가볍고 건강한 한 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사 대용 제품군을 선보인다.

특히 2024 그린페어의 대표 제품 ‘건강한 샐러드랩’은 아삭하고 신선한 채소 비중이 40%로 가볍고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제격이다. 샐러드랩은 담백한 또띠아에 신선한 샐러드와 속 재료를 듬뿍 올린 후 말아낸 제품으로, 한 손에 들고 먹을 수 있는 핸디푸드로 먹기에도 간편하다.

건강한 샐러드랩 주요 제품은 ▲신선한 채소와 불고기, 계란이 어우러져 든든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신제품 ‘건강한 불고기에그 샐러드랩’ ▲치킨커틀릿과 건강한 채소가 어우러진 ‘건강한 치킨커틀릿 샐러드랩’ ▲담백한 닭가슴살과 계란에 아삭하고 신선한 채소를 듬뿍 넣어 매콤한 치폴레 소스에 찍어먹는 ‘건강한 치폴레치킨 샐러드랩’ ▲채소와 탱글한 크래미가 어우러진 ‘건강한 크랩 샐러드랩’ 등이다. 샐러드랩 전 제품은 매콤 새콤한 맛의 스위트 칠리 또는 이국적인 풍미의 치폴레 소스가 함께 제공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건강한 식습관을 선호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의 꾸준한 수요에 따라 바쁜 일상 속에서도 간편하고 건강한 한 끼 식사를 챙길 수 있는 ‘2024 그린페어’를 진행하고 있다”며 “맛과 건강을 모두 잡은 2024 그린페어 제품을 좋은 혜택으로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SPC, 제13회 '내 꿈은 파티시에' 대회 참가자 모집

(사진=SPC)

SPC가 제13회 ‘내 꿈은 파티시에’ 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내 꿈은 파티시에'는 SPC그룹의 사회복지법인 SPC행복한재단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부스러기사랑나눔회가 주관하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아동·청소년들이 제과제빵 소질과 적성을 파악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823개 아동기관 및 총 1만4070명의 아동·청소년들이 참여했으며 누적 8억 8000만원이 기부됐다.

올해 SPC는 '내 꿈은 파티시에'에 1억원 상당의 사업비를 후원하고 지역아동센터 및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제과제빵 전문가 육성사업 ▲장학지원사업 ▲제과제빵 기자재 지원사업 등 총 3가지 부문의 지원 활동을 펼친다.

우선 '제과제빵 전문가 육성사업’은 SPC가 주최하는 청소년 제과제빵 경연대회인 내 꿈은 파티시에 참여를 지원하고 전문강사가 지도하는 제과제빵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회복지시설, 청소년 수련시설 등의 참여기관을 통해 총 20팀(아동부 10팀, 청소년부 10팀)을 모집하며 각 팀에 220만원 상당의 교육비 및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제과제빵 분야에서 전문가를 꿈꾸는 중고등학생 총 5명을 선정해 고등학교 졸업 시까지 제과제빵 자격증 취득 과정에 필요한 활동 장학금을 후원하고 선정된 기관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제과제빵 교육 및 실습을 위해 필요한 전문 교육 물품을 지원하는 '제과제빵 기자재 지원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SPC행복한재단 관계자는 “제과제빵 전문가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내 꿈은 파티시에’ 사회공헌을 13년째 이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SPC는 제과제빵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지원 사업을 적극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