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 CJ제일제당, 생분해 소재 PHA 美 FDA 승인…식품 포장재로 활용...外
[유통 트렌드] CJ제일제당, 생분해 소재 PHA 美 FDA 승인…식품 포장재로 활용...外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3.05.04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CJ제일제당, 생분해 소재 PHA 美 FDA 승인…식품 포장재로 활용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생분해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식품접촉물질(FCS, Food Contact Substances)로 승인을 받아 식품 포장재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4일 밝혔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아놓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 환경에서 분해되는 것이 특징이다. 생활용품 포장재, 화장품 용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바이오 소재로 세계적으로 ‘탈(脫) 석유계 플라스틱’ 움직임이 커지며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에 승인된 제품은 CJ제일제당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상업생산중인 비결정형 aPHA(amorphous PHA)로, 고무와 같이 부드러운 물성을 지녀 포장재나 비닐봉투 등 변형이 필요한 여러 품목을 만들 수 있다.

광범위한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 FDA의 식품접촉물질 목록에 포함됐다.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 포장재에 활용할 수 있는 물질로 등록되어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식품접촉물질 승인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인 북미 시장에서 생분해 소재 사업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PHA는 PLA나 PBAT와 같은 다른 생분해 소재와 혼합하면 강도와 물성, 생분해도를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형태의 식품 포장재에 두루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J제일제당은 연내 반결정형 scPHA 소재에 대한 식품접촉물질 승인도 추진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FDA의 식품접촉물질 승인을 통해 미래 소재인 PHA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PHA의 유용성을 널리 알리는 한편 소비자와 밀접한 다양한 분야로 활용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대상그룹, 전라북도와 ‘지역 관광 및 경제 활성화’ 맞손

'2023 전북에 온 페스타' 행사에서 김관영 전라북도지사(사진 왼쪽)와 대상홀딩스 류성호 경영기획실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상)
'2023 전북에 온 페스타' 행사에서 김관영 전라북도지사(사진 왼쪽)와 대상홀딩스 류성호 경영기획실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상)

대상그룹이 전라북도와 지역 관광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3일 열린 ‘2023 전북에 온(on)페스타’ 관광설명회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K-전북관광 활성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전북도·14개 시·군과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행사에는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포함한 시·군 단체장, 관련 기업 관계자, 관광 및 홍보관계자 등 총 250여 명이 참석했 대상그룹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제트캡 ▲하이트진로 ▲하림 ▲야놀자 ▲SK넥실리스 ▲두산퓨어셀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참여했다.

대상그룹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라북도 및 14개 시·군의 관광자원과 주요 축제 및 행사 등을 홍보하고 기업의 워크샵, 워케이션, 근로자 여행 등 전북도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한 류성호 대상홀딩스 경영기획실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전북 지역이 가진 관광자원을 널리 알리고 활용하는데 앞장설 것”이라며 “더불어 관광객들이 지속적으로 찾아올 수 있도록 지역의 가능성을 재조명하는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해 지역 활성화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오뚜기, 서울 체험형 축제 '울페스타 2023 참가...'브랜드 경험 공간' 운영

(사진=오뚜기)

오뚜기가 서울페스타 2023(SEOUL FESTA 2023)에 참가해 오뚜기의 다양한 제품과 소스를 통해 다채로운 맛을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경험 공간’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2회째로 열리는 서울페스타 2023은 서울시가 주최하며 서울의 매력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축제로, 오뚜기는 오는 6일 서울 한강 잠수교 31번 교각에서 열리는 ‘서울 브릿지 맛-켓’에서 다양한 제품과 맛을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경험 공간을 운영한다.

이번 서울 브릿지 맛-켓에서는 ‘K-편의점’ 및 ‘K-푸드 체험’이라는 테마 하에 다양한 K-푸드를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오뚜기는 브랜드 경험 공간에서 한국의 맛과 가장 잘 어울리는 소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소스를 오뚜기 브랜드 정체성을 담아 다채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공간은 오뚜기 제품을 맛볼 수 있는 ▲푸드존, 오뚜기 윷놀이 굿즈를 즐길 수 있는 ▲이벤트존, 오뚜기 공식 캐릭터인 옐로우즈를 만날 수 있는 ▲포토존 등으로 구성된다. 

푸드존에서는 K-푸드 대표 먹거리인 떡볶이에 오뚜기 후추를 활용해 재탄생한 ‘오뚜기 순후추 떡볶이’와 오뚜기 대표 제품인 케챂과 마요네스를 비롯해 ‘갈릭 아이올리 소스’ 등 10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오뚜기 소스를 통해 맛의 다채로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벤트존에서는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가 그려진 오뚜기 윷놀이 굿즈를 활용한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며, 포토존에는 옐로우즈 캐릭터 중 ‘뚜기(ttogi)’를 본딴 4m 대형 캐릭터 벌룬을 설치해 잠수교 풍광, 따스한 봄날씨와 함께 사진 및 영상으로 담아갈 수 있도록 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K-푸드 체험 등을 주제로 한 서울 브릿지 맛-켓에 참가해 다양한 대한민국 No.1 오뚜기 소스를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공간을 운영하게 됐다”며 “한국을 대표하는 오뚜기의 제품을 직접 맛보고, 각자의 맛과 취향을 발견하는 시간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BBQ-SPC 섹타나인, 마케팅 협업 MOU 체결

김태천 제너시스BBQ 부회장(오른쪽)과 이경배 섹터나인 대표이사
김태천 제너시스BBQ 부회장(오른쪽)과 이경배 섹터나인 대표이사가 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그룹이 SPC의 IT서비스 및 마케팅 계열사 '섹타나인(Secta9ine)'과 해피포인트 멤버십 제휴 등 F&B 플랫폼 제공을 위한 MOU를 체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BBQ의 상품력과 섹타나인의 디지털 플랫폼 역량 협업을 통해 상호 멤버십 혜택 강화 및 관련 사업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멤버십 및 포인트 제휴 ▲플랫폼 연동 통한 커머스 역량 강화 ▲빅데이터 기반 공동 마케팅 등을 추진한다. 협약식에는 제너시스BBQ 김태천 부회장과 섹타나인 이경배 대표이사를 비롯해 양사 임직원 및 관계자가 참석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객은 BBQ 치킨 주문 시 섹타나인의 멤버십 서비스 '해피포인트'를 적립 및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오프라인 시스템을 먼저 도입하고 BBQ앱과 홈페이지를 통한 멤버십 제휴는 추후 도입될 예정이다.

BBQ는 섹타나인의 배달·픽업 플랫폼 해피오더에 입점해 이를 통해 전 매장 배달과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커머스 몰 해피마켓 선물하기를 통한 BBQ 모바일상품권 판매 및 도보 배달 플랫폼 '해피크루' 서비스 활성화도 계획 중이다.

BBQ 관계자는 "2300만 회원을 보유한 해피포인트와의 멤버십 제휴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외부 채널과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 전했다.

■ 하이트진로, 이탈리아 와이너리 ‘자시&마르케사니’ 레드 와인 4종 출시

자시마르케사니 4종 자누_루디르_네루베_마르케사니.(사진=하이트진로)
자시마르케사니 4종 자누 루디르 네루베 마르케사니.(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이탈리아 와이너리 ‘자시&마르케사니(Jasci&Marchesani)’의 와인 4종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1980년대에 이탈리아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자시&마르케사니’는 화학비료,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는 방식의 바이오다이나믹 농법을 추구하는 와이너리이다.

와인은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는 철학 아래, 건강한 토양을 조성하고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포도를 자연 그대로 유지해 이상적인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하는 와인 4종은 이탈리아 토착 품종인 몬테풀치아노 100%로 맛이 강하고 드라이해 구운 고기와 잘 어울린다.

자시 마르케사니 자누 몬테풀치아노는 16개월간 두번의 숙성을 거쳐 강렬한 루비 빛을 띄고 진한 초콜릿과 과일향이 특징인 와인이다. 10년 숙성 가능하며 장기 숙성했을 때 극대화된 풍미를 지닐 수 있다. 이탈리아 와인 평론지 루카마로니에서 다수의 빈티지로 만점을 받는 등 좋은 품질을 인정 받았다.

자시 마르케사니 루디르 몬테풀치아노는 블랙체리향과 계피 초콜릿의 복합적인 풍미가 인상적인 와인이다. 와인을 오크통에서 18개월 숙성한 후 2년간 병 숙성을 추가로 진행해 맛을 극대화했다.

■ 파리바게뜨, 크래프트 하인즈와 협업 통해 ‘2023 크림치즈 페어’ 진행 

2023 크림 치즈 페어.(사진=SPC)

파리바게뜨가 프리미엄 크림치즈 브랜드 ‘크래프트 (Kraft)’와 협업을 통해 크림치즈를 활용한 다양한 베이커리를 선보이는 ‘2023 크림치즈 페어’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특별히 이번 페어에서는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고품질 크림치즈 브랜드 크래프트의 크림치즈를 활용해 특유의 산뜻한 산미와 부드러운 풍미를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를 선보인다.

먼저 크림치즈와 좋은 조합을 이루는 재료를 활용해 신선하고 조화로운 맛을 완성한 신제품을 출시한다.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게 구워낸 모카 번 속을 크림치즈로 가득 채워 향긋한 커피와 크림치즈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모카 크림치즈 번’ ▲쫀득한 찹쌀도넛 속에 팥대신 크림치즈를 넣어 색다른 맛을 구현한 ‘쫀득 크림치즈 찹쌀도넛’ ▲올리브가 콕콕 박힌 담백한 빵 속에 크림치즈를 채우고 통통한 소시지와 달콤한 머스타드 소스, 모짜렐라, 고다치즈를 올려 입안 가득 다양한 치즈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스윗머스타드 치즈 소시지’ ▲버터 풍미 가득한 페스츄리에 크림치즈와 블루베리 잼을 채워 상큼 달콤한 블루베리와 고소한 크림치즈의 조합이 돋보이는 ‘블루베리 크림치즈 페스츄리’ ▲바스크 치즈 케이크의 스모키한 향과 촉촉한 식감을 토스트로 구현한 ‘바스크 크림치즈 토스트’ 등이다.

크래프트 크림치즈의 부드러운 맛과 풍미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치즈케이크도 선보인다. ▲크래프트 크림치즈 본연의 진한 풍미와 사르르 녹는 식감을 가진 ‘뉴욕치즈케이크’ ▲파리바게뜨의 스테디셀러 ‘치즈가 부드러운 시간’을 크래프트 크림치즈를 활용해 재탄생시킨 ‘치즈가 더욱 부드러운 시간’ 등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프리미엄 크림치즈와 베이커리의 조화로운 맛을 담은 다양한 제품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바이탈뷰티, ‘굿슬립가바 365 X 벨리곰’ 협업 제품 출시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대표 이너뷰티 브랜드 바이탈뷰티가 수면 건강기능식품 '굿슬립가바 365'와 인기 캐릭터 '벨리곰'이 협업해 만든 한정판 에디션과 굿즈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굿슬립가바 365는 숙면을 통해 건강한 하루를 만드는 것에 집중한 제품이다. 일상 속 행복을 주는 곰이라는 세계관을 가진 귀여운 벨리곰과 굿슬립가바 365가 만나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이 주목할 만하다. 

실제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건강 관리를 향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커지고 있다. 이번 굿슬립가바 365 X 벨리곰 에디션을 통해 '갓생'을 추구하는 MZ 세대뿐 만 아니라 수면 관리가 필요한 현대인들까지 모두 숙면을 경험할 수 있으며 벨리곰이 선사하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

굿슬립가바 365는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으로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숙면을 통해 개운한 아침을 맞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수면 건강기능식품이다.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은 L-글루탐산발효 가바분말이 주원료로 함유되어 있으며 인체적용시험 결과 수면 효율, 총 수면시간, 총 각성시간 등 7가지 수면 관련 지표에서 유의적 개선 효과를 확인한 기능성 원료다. 

하루 2정을 2주 이상 꾸준히 섭취하면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쉽고 간편하게 수면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

■ 아모레퍼시픽 한율, 어린쑥 수분진정 크림 캠페인 전개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의 클린뷰티 브랜드 한율이 어린쑥 수분진정 크림 캠페인, 'Soft but Strong'을 전개한다고 4일 밝혔다.

브랜드 앰배서더 박은빈과 함께 선보이는 이번 캠페인은, 겉은 부드럽지만 강인한 내면을 지닌 박은빈의 일상을 통해 순하지만 강력한 진정력을 지닌 한율 어린쑥 수분진정 크림의 효능을 보여준다.

한율은 외부자극에도 쉽게 민감해지지 않는 피부를 제안하는 동시에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 여성의 습을 선망성 있게 투영해 고객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캠페인 메인 영상은 한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8일부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Soft but Strong' 챌린지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율 어린쑥 수분진정 크림은 출시 이후 9년간 지속해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 베스트셀러다. 이번에 업그레이드해 선보이는 제품은 34년간의 깊이 있는 쑥 연구 노하우와 아모레퍼시픽만의 독자적 기술력이 만나 시카보다 무려 4배 강력한 진정 특효 성분 쑥시카를 담았다.

해당 제품은 강력한 진정력을 기반으로 민감 피부 고민 3가지(붉은기, 속건조, 약해진 장벽)를 모두 개선해, 자극에 쉽게 민감해지지 않는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6가지 일상 자극에 의한 일시적인 붉은기를 최대 66%까지 완화하고 72시간 동안 촉촉한 보습력을 유지해 준다.

더불어 피부의 근본적인 힘을 키워주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과학 핵심 성분, Skin Balancer를 함유해 1시간 내에 약해진 피부 장벽을 55% 개선하는 등 바를수록 탄탄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 이랜드 클라비스, 배우 조윤희와 함께한 화보 공개

(사진=이랜드)

이랜드가 운영하는 여성 브랜드 클라비스(CLOVIS) 배우 조윤희와 함께한 ‘소프트 클래식’ 화보를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클라비스는 ‘모든 여성을 편안하고 아름답게’라는 슬로건으로 여성들이 편안함을 기반으로 오래 입을 수 있는 실용적인 상품을 전개하는 브랜드다.

공개된 화보 속에는 배우 조윤희가 세련된 마스크와 독보적인 분위기로 클라비스 신상 컬렉션을 소화한 모습이 담겼다.

이번 컬렉션은 ▲슬랙스닝팬츠 ▲찰랑셔츠 ▲원피스 ▲셋업 ▲가디건 등으로 구성, 모두 사계절 내내 입을 수 있는 타임리스한 클래식 아이템이다.

특히 이번 화보에서 배우 조윤희가 착용한 ‘슬랙스닝팬츠’와 ‘찰랑셔츠’는 모던한 실루엣과 편안한 착용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베스트셀러로 고객 의견을 바탕으로 한층 업그레이드해 출시한 것이 특징이다.

이랜드 클라비스 관계자는 “이번 신상품은 편안한 착용감은 그대로 살리는 동시에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테일과 다양한 컬러를 더한 것이 특징”이라며 “실제로 배우 조윤희 역시 화보 촬영 과정에서 해당 컬렉션을 착용해본 후 편안함과 실용성에 크게 만족했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