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 CJ제일제당, ‘K-스트리트 푸드’로 글로벌 신시장 개척...外
[유통 트렌드] CJ제일제당, ‘K-스트리트 푸드’로 글로벌 신시장 개척...外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3.05.15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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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제일제당, ‘K-스트리트 푸드’로 글로벌 신시장 개척

지난 12일부터 사흘간 일본에서 열린 '케이콘 재팬 2023'에서 CJ제일제당이 준비한 비비고 부스에 많은 한류 팬들이 방문했다.(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K-스트리트 푸드를 앞세워 ‘한국 식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고 15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떡볶이 ▲핫도그 ▲김밥 ▲김말이 ▲붕어빵 ▲호떡 등 6대 제품을 K-스트리트 푸드의 전략 품목으로 선정하고 '비비고' 브랜드로 미주, 유럽, 아시아 등의 글로벌 주요 국가에 신제품을 출시한다. 이를 통해 차세대 K-푸드를 육성하고 ‘글로벌 신 영토 확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다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K-스트리트 푸드 첫 주자로 대표적인 거리 음식 메뉴인 떡볶이를 선정해 다음달부터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베트남 등 CJ제일제당의 K-푸드 핵심 권역으로 수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와 편의성을 고려해 컵과 파우치 형태의 상온 제품으로 출시한다. 또한 오는 8월부터는 해외에서 핫도그와 김말이, 냉동 떡볶이 등의 신제품도 비비고 브랜드로 선보이며 이들 제품에는 K-스트리트 푸드를 상징하는 엠블럼이 적용된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의 신규 카테고리인 K-스트리트 푸드를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고 친근하게 알리기 위해 ‘Korean’의 ‘K’를 떡볶이, 핫도그 등 한국 분식을 연상시킬 수 있는 둥글둥글하고 길쭉한 형태의 귀여운 캐릭터로 표현했다. 엠블럼은 K-스트리트 푸드 6대 제품 패키지를 비롯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CJ제일제당은 K-스트리트 푸드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한국 생산 제품의 수출 ▲현지생산 ▲글로벌 생산 거점에서 생산해 인접국가로 수출하는 C2C(Country to Country, 국가 간 생산 수출) 방식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현지 시장 트렌드 변화 등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CJ제일제당은 일본에서 K-스트리트 푸드의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일본 MZ세대 사이에서 한국 음식과 콘텐츠를 즐기는 ‘도한놀이(한국여행놀이)’가 유행하는 것에 착안해 지난 3월 일본에서 맛·건강·편의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냉동김밥을 선보였으며 출시 후 한달간 20만개 이상 판매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오는 19일부터 일본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에 'K-스트리트 푸드 팝업스토어’를 열고 현지 소비자들을 만날 계획이다.

비비고를 상징하는 초록색과 K-스트리트 푸드 이미지를 활용해 한국의 포장마차를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비비고 떡볶이와 냉동김밥, 핫도그, 미초 등을 선보일 예정이며 포토부스, 이벤트존 등 다양한 즐길 거리도 제공한다. 도쿄 팝업스토어는 오는 6월 17일까지 진행된다.

K-스트리트 푸드 출시를 계기로 CJ제일제당의 7대 글로벌 전략제품(GSP: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P-라이스·치킨·K-소스·김치·김·롤)의 성장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CJ제일제당은 GSP와 K-스트리트 푸드를 함께 즐기는 레시피를 제안하는 등 동시 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실제로 최근 해외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만두+떡볶이’ 조합이 인기를 끄는 등 K-푸드를 다양하게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추세다.

K-콘텐츠와 K-푸드의 시너지도 모색한다. 미국, 일본 등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글로벌 K-컬처 페스티벌 ‘케이콘(KCON)’을 통해 한국 문화에 관심이 높은 현지 젊은 소비자들에게 K-스트리트 푸드를 적극적으로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일본 케이콘에는 김밥과 만두, 치킨 등을 즐기기 위해 비비고 부스를 찾은 관람객이 1만명을 넘어서며 준비했던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앞서 지난 3월 4여년만에 개최된 태국 케이콘에서도 비비고 부스를 마련해 3000여명의 태국 관람객에게 한식의 매력을 전한 바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현지화 전략을 통해 K-스트리트 푸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K-푸드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에 보다 다양한 한국 식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BBQ, 'K-치킨' 성공 DNA로 캐나다 시장 공략...매장 확대 추진

BBQ가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주 밴쿠버에서 운영중인 메인 스트릿(Main ST)점.(사진=제너시스BBQ)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BBQ 그룹은 캐나다 시장을 공략한다고 15일 밝혔다.

BBQ는 현재 캐나다에 브리티시콜롬비아주, 알버타주, 온타리오주 등 주요 지역에서 1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의 성공 신화를 접목해 시장 확대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윤홍근 회장은 K-치킨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03년부터 20년 동안 뚝심과 노력으로 해외에 진출해 현지화를 성공시켰다. 이에 BBQ는 캐나다를 비롯한 미국, 독일, 대만, 일본, 필리핀 피지, 파나마 등 세계 57개국에서 700여개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향후 2030년까지 전 세계에 5만개 점포를 개설해 나갈 예정이다.

BBQ는 해외 진출 20년 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BBQ DNA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유통과 물류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신선육과 원부자재의 품질을 유지하여 한국의 맛을 지켜 현지화에 성공했다.

이런 인기로 미국 시장에서 BBQ는 초기에 한인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확장됐지만 최근에는 한인이 거의 없는 도시까지 진출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진정한 현지화를 이뤄냈다.

BBQ는 미국 진출 17년만에 250여개 매장을 운영해 원부자재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현지 입맛에 맞는 메뉴를 추가하는 등 미국의 성공 신화를 만들었고 이런 노하우를 캐나다에도 이식해 나갈 예정이다.

■ 하이트진로, 9년째 취약계층 위한 이동차량 지원사업 진행

지난해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이사(왼쪽 두번째)가 이동차량을 전달하고 있다.(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취약계층의 이동성 보장을 위해 올해도 이동차량 지원사업을 이어간다고 15일 밝혔다. 2015년 시작한 이동차량 지원사업은 9년째를 맞이한다.

하이트진로는 다음달 4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기관 공모를 진행한다. 서울, 경기, 부산, 광주 지역 내 사회복지기관이 대상이며 서류심사 및 현장 실사 등을 통해 오는 8월 최종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동차량은 독거 노인 및 재가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되며 주거지역에 좁은 길이 많은 점을 감안해 경차(기아자동차 레이)를 지원한다.

이동차량 지원사업은 매년 ‘하이트진로 챔피언십’ 골프대회 참가 선수들의 후원금이 더해져 이뤄진다. 올해는 일반 차량 10대와 휠체어 리프트 개조 차량 2대를 포함해 총 12대를 전달한다. 보다 많은 곳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해 대비 2대를 증차했다. 올해 12대를 포함 9년간 총 66대의 차량을 후원하게 된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주변 이웃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겠다”며 “이웃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100년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X 아시아나항공 공동 이벤트 진행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 아시아나항공과 '어 모어 뷰티풀 체크인(A More Beautiful Check-in)' 이벤트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으로 진행했던 공동 이벤트에 이어 올해는 오는 28일까지 2주간 아모레퍼시픽 온라인 공식몰인 ‘아모레몰’에서 진행한다.

아모레몰에서 15만원 이상 결제시 특별 제작한 24인치 캐리어용 커버와 러기지택 세트를 증정하고 신규 고객에게는 8만원 이상 구매시 컬래버 여행용 파우치와 여행 필수품 5종 샘플을 함께 증정한다.

10만원 이상의 구매 고객에게는 양사가 함께 제작한 고퀄리티 담요·안대 세트를 약 80% 가까이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와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500점을 제공한다.

이벤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컬래버 제품에는 ‘에이에이 체크인(AA Check-in)’ 모노그램이 삽입되어 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양사가 함께 작업한 디자인으로 제품에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여행의 설레는 느낌을 전달한다.

■ SPC삼립, 피그인더가든 캠페인 진행 및 ‘누들 샐러드’ 2종 출시

누들 샐러드 2종.(사진=SPC)

SPC삼립의 샐러드 브랜드 ‘피그인더가든’이 신제품 ‘누들샐러드’를 선보이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신제품은 칼로리가 낮은 면이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건강 콘셉트의 누들샐러드 제품이다. 부드러운 닭가슴살, 고구마, 모짜렐라 치즈, 크랜베리와 실곤약면을 담은 제품에 갈릭페퍼 드레싱을 넣은 ▲갈릭치킨 누들샐러드와 향기로운 바질 닭가슴살, 올리브, 두부면에 콜라겐이 함유한 오리엔탈 드레싱을 담은 ▲바질치킨 누들샐러드까지 2종이다.

또한 SPC삼립은 피그인더가든의 브랜드 가치인 ‘Greener, Better, Together’를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밸런스 있는 삶을 위해 노력하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은 브랜드 영상을 공개하고 오는 6월 1일까지 생활밀착형 편집숍 ‘보마켓’과 협업하여 보마켓 서울숲점에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피그인더가든의 캐릭터 ‘피기(Piggy)’ 와 함께하는 서울숲 피크닉 콘셉트로 풀어낸 팝업 디자인과 피그인더가든의 다양한 제품은 물론 브랜드 굿즈까지 만나볼 수 있다.

팝업 오픈을 기념해 피그인더가든 인스타그램 팔로우 현장 이벤트도 진행한다. 팔로우 고객 대상으로 밸런스 쉐이크 핏과 브랜드 스티커를 1만 명에게 선착순 증정하며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피그인더가든 제품과 함께 보냉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피그인더가든 탄단지 샐러드를 구매한 고객 선착순 1000명에게 보마켓 네트백도 증정한다.

SPC삼립 브랜딩 담당자는 “신제품 ‘누들샐러드’는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편하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피그인더가든이 추구하는 ‘건강한 식습관’에 맞춘 브랜딩 활동을 지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SPC 에그슬럿, 핫 소스 브랜드 ‘트러프’와 협업 신제품 출시

(사진=SPC)

삼립이 운영하는 ‘에그슬럿’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브랜드 정신으로 SNS상에서 인기를 끈 미국 핫 소스 브랜드 ‘트러프'와 협업해 신메뉴 ‘트러프 치킨버거’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트러프는 미국 내 식품 브랜드 뿐만 아니라 힙합 아티스트이자 주얼리 디자이너인 ‘벤 볼러 (Ben Balller)’, 영화 '슈퍼마리오' 등과 작업해 영역을 가리지 않는 이색 협업으로 유명하다.

에그슬럿은 블랙 트러플(송로버섯)으로 만든 트러프의 대표 제품인 '트러프 핫소스'를 활용해 ‘트러프 치킨버거’ 를 선보인다. ‘트러프 치킨버거’는 에그슬럿의 동물복지달걀에 진한 풍미를 자랑하는 블랙 트러플과 칠리 페퍼로 만든 트러프 핫소스에 바삭한 프라이드 치킨의 조화가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에그슬럿 대표 메뉴 2종과 ▲트러프의 ‘미니 트러프 핫소스’로 구성된 세트 메뉴 2종을 출시해 고객의 입맛대로 에그슬럿의 메뉴와 트러프 핫 소스의 조화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베이컨 에그 앤 치즈와 미니 트러프 핫 소스로 구성된 ‘베키 앤 트러프’ ▲슬럿과 미니 트러프 핫소스로 완성한 ‘슬럿 앤 트러프’는 에그슬럿 오프라인 매장에서 매일 선착순 5개까지 한정 판매한다.

이와함께 ▲바삭한 식감의 프라이드 치킨 패티에 메이플 갈릭 소스로 풍미를 더한 ‘오리지널 치킨버거’와 ▲오렌지 베이스에 칸탈롭 멜론을 더해 상큼함을 즐길 수 있는 ‘칸탈롭 멜론 에이드'도 만나볼 수 있다.

에그슬럿 관계자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브랜드인 트러프와 협업해 프리미엄 핫 소스를 활용한 에그슬럿만의 특별한 치킨버거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에그슬럿은 소비자들이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미식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이라 전했다.

■ 한돈으로 만든 ‘수제돈카츠정식 4종’ 3000원 할인

(사진=더본코리아)

더본코리아의 수제 볼카츠 전문점 연돈볼카츠가 고품질의 우리 돼지 한돈을 활용한 '수제돈카츠정식 4종'을 3000원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28일까지 2주간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연돈볼카츠 매장에서 '수제돈카츠정식'을 주문하면 3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연돈볼카츠의 수제돈카츠정식 4종은 ▲살코기와 지방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돈육 등심 부위를 육즙 가득하게 튀겨낸 '통등심카츠정식' ▲엄선한 국내산 한돈 안심 부위를 납작하고 둥근 모양으로 튀겨낸 '통안심카츠정식' ▲두툼한 생모짜렐라치즈의 풍미를 가득 담은 '모짜렐라치즈카츠정식' ▲통등심카츠와 모짜렐라치즈카츠, 한입볼카츠를 함께 구성한 '모둠카츠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가지 메뉴 모두 작은 미니카츠 형태로 출시한 돈카츠와 양배추샐러드, 절임찬 2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함께 제공되는 겨자소스를 수제돈카츠에 곁들여 먹으면 풍부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연돈볼카츠 관계자는 "수제돈카츠정식은 출시 이후 든든한 한 끼 식사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연돈볼카츠의 베스트셀러 메뉴로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할인 행사를 마련했다"며 "행사 기간 동안 보다 많은 분들이 연돈볼카츠의 인기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 농심켈로그,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표창 수상

(사진=농심켈로그)

농심켈로그가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우수 기부자 표창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는 강북구와 서울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심켈로그는 3년 연속 꾸준히 나눔에 동참하며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이어온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 기부자 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농심켈로그는 지난 1월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에 참여해 식품 6만인분을 기부했다. 추운 겨울을 보내는 소외계층 가정의 결식 문제를 해결하고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영양가 높은 켈로그 시리얼과 에너지바를 전달했다. 기부된 식품은 강북구 미아동 주민센터를 통해 결식 우려 아동과 취약계층 가구에 전달됐다.

또한 올해는 식품 기부뿐만 아니라 켈로그의 뉴트리션 전문가가 직접 개발한 영양 교육 자료를 함께 전달하며 지원 범위를 확대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어린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고 스스로 올바른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춰 영양소의 기능과 영양표시제도 등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했다.

김희연 농심켈로그 홍보팀 부장은 “사회 곳곳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을 살피며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기울여 온 노력이 뜻 깊은 표창으로 이어져서 매우 기쁘다"며 "켈로그는 117년 동안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과 어린이들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이랜드 유솔, 니니즈 캐릭터 죠르디와 협업한 여름 컬렉션 출시

(사진=이랜드)

이랜드가 운영하는 주니어 캐주얼 브랜드 유솔이 니니즈 캐릭터 ‘죠르디’와 협업한 여름 컬렉션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죠르디는 카카오의 대표 캐릭터 시리즈 니니즈 중 떠내려 온 빙하에서 깨어난 컨셉을 가진 공룡 캐릭터다.

이번 컬렉션은 ▲니니즈 라운드 티셔츠 ▲니니즈 세일러 티셔츠 ▲니니즈 숏팬츠 ▲니니즈 테이프 카라 티셔츠&스커트 ▲니니즈 주름 스커트 등 여아 라인으로 구성된다.

대표 아이템 ‘니니즈 라운드 티셔츠’는 마린 컨셉의 죠르디 그래픽에 넥과 소매 라인의 배색 포인트를 더해 깔끔하고 캐주얼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함께 출시한 니니즈 세일러 티셔츠는 세일러 카라 디자인으로 시원한 여름 마린룩을 연상시키며 세트로 출시한 니니즈 테이프 카라 티셔츠&스커트는 쿨링 기능을 담은 소재에 귀여운 죠르디 자수 포인트가 더해져 아이들이 여름에 착용하기 안성맞춤이다.

이랜드 유솔 관계자는 “이번 컬렉션은 특별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기 캐릭터 죠르디와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며 “유솔의 스포티 캐주얼한 스타일에 죠르디의 마린룩 컨셉이 만나 한층 더 산뜻하고 시원한 여름 코디를 완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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