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포커스] KT 인권정책..."4대 분야·10대 인권 원칙" 수립
[ESG 포커스] KT 인권정책..."4대 분야·10대 인권 원칙" 수립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3.12.2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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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지난 2017년 'KT 인권정책'을 수립했다. 인권을 보호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동시에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다. (사진=KT)

KT는 지난 2017년 'KT 인권정책'을 수립했다. 인권을 보호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동시에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다. 

이후 KT는 디지털플랫폼 기업으로서 ▲'UN 세계인권선언' ▲'ILO 협약'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UN 기업과 인권이행원칙' 등 인권 및 노동에 관한 글로벌 기준을 공식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지난 2008년 UN 글로벌콤팩트에 가입한 이래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4대 분야 10대 원칙을 경영 전반에 걸쳐 실천한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KT 관계자는 "KT가 존중하는 인권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인권을 의미한다"며 "국제적으로 인정된 인권에는 세계인권선언과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경제적·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국제노동기구 협약 등 8개 핵심협약이 있다"고 말했다.

KT는 기업과 관련된 이들의 인권 증진 프레임워크를 제시,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을 기반으로 한 ‘인권관리 프로세스’를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사진=KT)

■ 자체적 '인권관리 프로세스' 구축..."교육 의무화"

KT는 기업과 관련된 이들의 인권 증진 프레임워크를 제시,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을 기반으로 한 ‘인권관리 프로세스’를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발생 가능한 잠재적 인권 이슈를 사전에 식별해 인권 취약 그룹을 발굴하는 것이 주 핵심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내·외부 모니터링을 실시, 점검·보완했다.

KT는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을 토대로 운영, 제조·공급, 판매·유통 전 밸류체인에 대한 진단 분석을 통해 주요 인권 이슈를 파악하고 리스크 노출 정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다. 

특히 잠재적인 인권리스크를 식별하는 '인권리스크 노출도 평가 프렐임워크'를 개발했다. 개발 과정에는 정책 선언, 정책 이행, 인권 구제의 3대 측면을 고려하기도 했다. 

실제 KT 인권리스크 식별 절차는 검토대상에 따라 출시 전 리스크 평가, 감정노동자 스트레스 검사, 개인정보 조치점검, 공급망 지속가능경영 평가, 사업 리스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KT는 리스크를 특성별로 정량화해 44개 핵심 위험 지표를 운영하고 있으며 리스크 발생 가능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다. 

매년 출시되는 신규 서비스는 서비스 출시에 필요한 서비스 차별성 및 완성도 검토 이외에도 운영, 법률, 공정경쟁, 정보보호 등 4대 리스크에 대한 심층적 검토를 진행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정보보호, 차별 이슈 등 인권 침해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일례로 KT의 고객센터 상담사의 경우 업무 특성상 다양한 인권 침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노출돼있다. 이에 KT는 고객센터 자회사와 정기적인 협력을 통해 관련 검사와 힐링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어린이가 온라인 정보를 안전하게 접하고 책임있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유해 콘텐츠 차단조치를 취하고 있다. 어린이 전용 UI 내 키즈모드를 통해 유해 콘텐츠를 차단하고 기가지니 단말에서는 ‘키즈 안심 검색’ 기능으로 15세 미만 대상의 안전한 콘텐츠만 검색 결과로 제공한다.

KT 관계자는 "임직원의 기본인권·노동권·안전권을 보장하기 위해 인권교육을 의무화했다"며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성희롱예방교육, 장애인인식개선 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은 물론 어린이 유해 영상 노출 차단까지 꼼꼼히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KT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5조와 단체협약 제3조에 따라 임직원의 자유로운 노동조합 가입과 노동조합 및 기타 대표기구 결성을 보장한다. (사진=KT)

■노사 상생 강화..."노조 가입률 78.6%"

KT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5조와 단체협약 제3조에 따라 임직원의 자유로운 노동조합 가입과 노동조합 및 기타 대표기구 결성을 보장한다. 

단체 협약에 의거해 모든 직원이 입사와 동시에 조합원으로 가입되는 '유니언 숍(Union Shop)' 제도를 채택한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현재 단체교섭에 의해 보호받는 임직원 비율은 100%이며 노동조합 가입률은 78.6%에 달한다.

중앙 노사협의회와 수시 협의를 통해 직원의 사기진작 및 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올해는 총 43건에 대해 의결했으며 전국 광역본부에서도 지방노사협의회를 개최해 총 123건의 고충처리 및 노사 간 협의를 시행했다.

아울러 KT는 임직원분들의 고충처리 및 문의사항 등 궁금한 점을 해결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다양한 채널을 운영 중이다. 

대표적으로 전국 231개 기관에 노사 대표로 구성된 고충처리위원회를 설치해 근로조건 및 개인신상 등 고충 해소를 위해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5년 3월에 KT119 노사상생센터를 개소해 임직원뿐만 아니라 퇴직사우의 고충이나 문의사항 및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으며, 개소 후 약 3만여 건의 고충을 처리했다. 

결과적으로 KT119 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58점이며, 매년 높은 점수를 유지 중이다.

KT 관계자는 "직장 내 고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통합 생활상담 플랫폼으로 확장해 6개 분야(법률, 재무, 세무, 부채, 입시, 심리)에 대해 전문가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며 "KT119는 사내 게시판, 전화, 문자, 이메일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문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에 따르면 KT119에 자주 문의오는 내용을 카드뉴스로 제작해 매주 수요일 소식지 형태로 전 임직원에게 발송해 처리 결과를 공유한다. 

현장 주도적으로 문제를 인식해 선제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고충토론회도 운영 중이다. 고충토론회는 다양한 직원들이 참석해 고충사항을 건의하고 해결방법을 고민하는 KT 고유의 현장 소통채널에서 송출된다.

이외에도 KT는 임직원의 일·생활 균형과 근무 만족도 향상을 위해 근로시간을 유연하고 효율적·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도를 선제적으로 실행 중이다. 

지난 2021년에 도입한 총량자율 근무제는 보다 다양한 근로 형태 및 개개인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인정해 제도를 개선하고 시스템 보완을 통해 자율적인 사용여건을 조성했다. 

기존에는 주 40시간 내에서 근로시간을 설정할 수 있었으나, 올해는 4주 160시간 내에서 근로 스케줄을 설정할 수 있어 특정 주에 집중 근무를 하면 나머지 주에는 근로시간을 줄이거나 휴무를 할 수 있는 등 근로시간을 더 유연하게 사용 가능하다.

입사 후 직원들이 걱정 없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결혼, 출산, 주택마련, 자녀교육, 의료비, 노후준비까지 직원들의 생활 전반을 지원 중이며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시중금리 급등으로 인한 직원의 가계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금융기관 대부이자 지원제도를 시행 중"이라며 "긴급한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직원에 대한 추가 지원제도를 신설했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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