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현장점검] 동아쏘시오그룹 "행복한 회사의 출발점은 지속가능경영 실천"
[ESG 현장점검] 동아쏘시오그룹 "행복한 회사의 출발점은 지속가능경영 실천"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3.10.2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하이라이트. (사진=동아쏘시오그룹)

"'행복한 몰입'은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일에 몰입할수록 내건 슬로건이다.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사의 평판을 높이는 동시에 탁월한 재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조성할 수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회사는 구성원의 복지, 성과에 대한 동기부여, 상호 존중 기업문화, 지속 가능 안전한 업무환경 등을 모두 갖춰야 한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직원들의 '행복한 몰입'을 위해서는 생산부터 소비까지 환경경영과 안전보건경영이 최우선으로 실현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실제 동아쏘시오그룹은 그룹사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제3자 검증을 완료했으며 이를 근거로 온실가스배출 저감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그룹사 안전보건영역 평가를 대폭 강화함으로써 안전한 일터를 만들고 재해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있다.

회사는 현재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 모든 이들의 번영과 발전을 이루는 것을 지속가능실천의 최종 단계로 여기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견고한 중심'과 '파괴적 혁신'이라는 두 축을 구성해 성장동력을 이끌어 내도록 노력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이 지향하는 '견고한 중심'은 경영철학에 따라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윤리적 기준을 의미하며 '파괴적 혁신'은 지속적인 학습과 두터운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롭고 다양한 생각을 존중해 도전과 실패가 자연스러운 기업문화 속에서 실현하는 것을 뜻한다. 

동아쏘시오그룹은 환경경영 체계 구축 및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환경경영 관리 수준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사진=동아쏘시오그룹)

■ 환경경영 투자 강화…청정기술 도입

동아쏘시오그룹은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관련 법 준수를 위해 환경경영 체계 구축 및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환경경영 관리 수준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환경오염물질 저감 설비와 청정기술 도입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

법적 배출 기준을 준수하고 환경영향 물질 배출 최소화를 위해 사업장 내 환경오염물질 저감 및 방지 설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파악된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선 빠르게 조치한다.

또한 폐기물 배출 최소화를 위해 발생량과 재활용량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올바로시스템’과 전문 위탁처리 업체를 통해 적법하게 배출 및 처리하며 폐기물관리법을 준수한다.

회사 관계자는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배출 저감 및 방지 설비를 설치해 관련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배출 기준을 규정했다"고 말했다.

기후변화 대응 전략 수립 프로세스. (사진=동아쏘시오그룹)

기후변화 대응 체계도 갖췄다. 동아쏘시오그룹은 기후변화가 기업에 미칠 잠재적 위험과 기회 요인에 대한 재무적 영향 평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목표와 전략을 수립했다.

이사회와 최고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따라 시행하는 체계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행 계획의 추진 상황을 매년 면밀히 모니터링해 그 결과를 새로운 목표와 전략에 반영하고 적절한 소통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후변화가 회사의 영업, 제품, 서비스 및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함에 있어 구체적인 방향성을 담은 기후변화 대응 전략과 실행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기후변화 대응 전략은 기후변화가 사람들과 지역사회의 건강과 복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해결하는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리며 자원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회사가 지속가능성과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2022년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량. (사진=동아쏘시오그룹)

동아쏘시오그룹은 대표이사 주관 환경경영위원회를 설치해 환경방침을 확립하고 에너지, 온실가스 및 폐기물 등 주요 환경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향후 수립할 기후변화 대응전략에 대해 이사회에 진행 경과를 보고하고 이사회 차원에서 전략 실행을 감독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기후변화 대응 전략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실행력과 대응역량을 높이기 위해 발족한 민간 주도의 자발적 연합체인 한국TCFD얼라이언스 발족에 동참해 워킹그룹으로 활동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대기환경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배출 저감 및 방지 설비를 설치해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배출 기준을 지속적으로 준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안전보건경영 체계를 기반으로 사전 예방 중심의 안전보건 관리 활동을 추진하며 그룹사별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제정·선포했다. (사진=동아쏘시오그룹)

■ 안전보건 경영 선포…"쾌적한 환경 조성"

안전에도 만전을 기울인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안전보건경영 체계를 기반으로 사전 예방 중심의 안전보건 관리 활동을 추진하며 그룹사별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제정·선포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안전보건 경영방에 따라 안전사고 발생 사전 예방을 위해 사업장 위험성 평가, 현장 밀착형 순회 점검 등을 진행하며 사업장 내 잠재 위해 위험요인 파악, 개선 활동을 이행하고 있다. 

또한 안전 교육 법정 의무교육과 함께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고취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사업장 특성과 현황을 고려한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여기에 ▲사내 의무실 운영 ▲건강검진 진행 ▲직무스트레스 관리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구성원들의 건강 증진과 질환에 대해 예방·관리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작업환경 조사 및 유해 작업환경 개선, 근골격계 질환 등 작업 특성에 따른 잠재적 직업성 질환 발생 예방, 안전성 확보한 개인 보호구 지급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근로자 건강에 위해를 야기하는 요소를 최소화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 중"이라고 말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제품안전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동아쏘시오그룹)

제품안전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동아쏘시오그룹에 따르면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 식음료, 의료기기를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제품 전 주기를 고려한 안전성 원칙을 경영과정에 내재화했다. 

제품 패키지 개선 고객에게 안전성과 편의성을 보다 개선한 제품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개선 필요 사항 파악, 제품 패키지 리뉴얼 등을 추진하고 있는 것.

세부적으로는 유해화학물질 관리 및 교육 화학물질 관련 규제가 세분화되고 강화됨에따라 기업의 적극적인 대응 및 관리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화학물질의 안전한 취급을 위해 화학물질 관리 체계를 기반으로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작성, 근로자 인식 교육, 유해물질 저감 설비 투자 및 분석 시험 등 위험성 저감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사회 전반의 행복 실현을 위해 사회공헌 주요 활동영역인 ‘건강, 환경, 사람, 사회’에서 지속성, 진정성, 업의 연관성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동아쏘시오그룹)

동아쏘시오그룹은 사회 전반의 행복 실현을 위해 사회공헌 주요 활동영역인 ‘건강, 환경, 사람, 사회’에서 지속성, 진정성, 직업의 연관성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임직원의 자발적인 사회공헌 활동 참여 문화 구축에도 앞장서며 '함께성장'의 기업가치를 실천 중이다. 

일례로 회사는 지난 2021년부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걸음으로 참여하는 건강한 기부 '디스타일 워킹(D-Style Walking)'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작년에는 3회에 걸쳐 2400여 명의 그룹사 임직원이 참여해 총 4억2000걸음을 달성했다. 임직원들의 걸음으로 모아진 3억원의 기부금은 전국재해구호협회 희망브리지를 통해 강원도와 경상북도 산불피해 지역에 전달되어 지역주민 및 소방공무원 지원에 사용됐다. 

취약계층 골다공증 환자 치료제 지원에도 한창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속한 고령 여성 골다공증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2021년~2022년에 한마음 사회복지재단과 '골다공증 환자 약제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마음사회복지재단에서 심사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해 최대 1년치 분량의 '테리본 피하주사'를 기부하고 있다. 

이에 앞서 2013년부터 매년 대한소아내분비학회와 함께 저소득층 성장호르몬 기부사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2020년 한국의료지원재단과 저소득 암 환자 약제비 지원을 진행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회사의 출발점인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따뜻하게 대하는 마음, 즉 '가마솥(GAMASOT)' 정신을 바탕으로 전 그룹사가 전문 역량을 바르게 구현하고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사회책임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동아쏘시오그룹)

■ '가마솥 정신' 지배구조 확립…사회책임경영 추진

동아쏘시오그룹에 따르면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이사회에서 회사경영 방침 및 업무집행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효율적인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지배구조 체계를 갖췄다. 

회사 관계자는 "회사의 출발점인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따뜻하게 대하는 마음, 즉 '가마솥(GAMASOT)' 정신을 바탕으로 전 그룹사가 전문 역량을 바르게 구현하고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사회책임경영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 그룹사의 사회책임경영 중점 추진·발전을 위해 그룹사 대표이사들로 구성된 사회책임협의회를 운영하며 사회책임경영 전략수립 및 의사결정을 통해 그룹 사회책임경영을 내재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회사는 정보 투명성 확보와투자자 신뢰 제고를 위해 다양한 IR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실적 발표 후 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기업설명회를 정기적으로 열고 있으며 수시로 기업탐방 미팅, NDR(Non Deal Roadshow) 등을 진행하며 시장과 활발하게 소통 중이다. 

소액주주, 외국인 등 다양한 주주들을 고려해 국·영문 홈페이지에 IR 정보와 담당 부서 연락처를 공개한다. 

준법경영 교육 현황. (사진=동아쏘시오그룹)
준법경영 교육 현황. (사진=동아쏘시오그룹)

이를 위해 이사회는 주주와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동시에 회사의 지속성장을 목표로 법령과 정관에서 정한 사항, 주주총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 회사 경영의 기본 방침 및 업무 집행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결의하고 이사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을 감독한다. 

이사회는 대표이사를 포함한 사내이사 3명(43%), 사외이사 4명(57%),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이사회는 경영진 및 지배주주로부터 실질적인 독립성을 유지하며 합리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회사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이사회 의장직을 대표이사직과 분리해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이사회의 전문성과 다양성 제고를 위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규정 내 회사경영과 관련된 전문 분야를 명시하고 있으며, 현재 제약, 법률, 경영, 회계 등에 전문성을 갖춘 사외이사가 선임됐다.

회사 관계자는 "사회책임 경영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며 "기업 명성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지속가능한 미래를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